- FIX 2024 성공 개최 유공 등 21명 대구시장상 수상 영예
[일요신문] 대구시는 지난 20일 시청 산격청사에서 올 한 해 지역 미래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기여한 산·학·연 관계자를 대상해 '미래모빌리티 산업 발전 유공자 포상 수여식'을 열었다.
이날 수여식은 FIX 2024 성공 개최, 미래모빌리티 산업 발전,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 등 각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한 21명의 주역들을 발굴해 그간의 공로에 대하여 감사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표창장과 감사패를 수여했다.
FIX 2024 성공 개최 부문에서는 △㈜엑스코 이정엽 과장 △SK텔레콤 김태우 매니저 △현대모비스 김은정 책임매니저 △한국자동차공학한림원 허훈 부회장 △㈜금양 류광지 회장 △㈜평화발레오 김세훈 책임매니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김병도 실장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미래모빌리티 산업발전 부문에서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이성훈 책임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이병화 책임연구원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윤윤기 선임연구원 △대구기계부품연구원 이기범 선임연구원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권순오 수석연구원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허준호 선임연구원 △성림첨단산업㈜ △경북대학교 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 △주한이스라엘대사관이 수상했다.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우종근 부장 △기아㈜ 김경숙 책임매니저 및 전일열 부장 △채비㈜ 이건우 팀장 △ (재)경북테크노파크 최효성 선임연구원이 수상했다.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올해는 FIX 2024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국내외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고, 모터 소부장 성능평가 인증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공모사업 선정 등 값진 성과를 거두었다. 오늘 수상자 한 분 한 분의 헌신과 노고에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올해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신산업 분야 혁신을 통해 대구 경제를 견인하고, 전국 최고의 모빌리티 중심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대구시 '생명충전기'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인증 획득
- 노인 생명지킴이 역할 강화, 지역사회 생명존중문화 확산 기대
대구시와 대구광역자살예방센터는 지난 18일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에서 노인 자살예방 프로그램인 '생명충전기'의 보건복지부 인증을 획득했다.
'생명충전기"는 대구광역자살예방센터에서 자체 개발한 자살예방 프로그램으로, 노인의 자살 위험 신호를 학습하고 인지해 지역사회 정신건강 상담기관에 연결될 수 있도록 돕고 생명지킴이 역할을 안내해 자살 예방 활동을 실질적으로 지원한다.
이와 관련해 이종훈 대구광역자살예방센터장은 "'생명충전기'가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아 효과적인 자살예방 프로그램 확산이 가속화될 것이며 이를 통해 노인 자살 예방과 생명존중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생명충전기' 프로그램을 활용해 노인 고독사 예방과 자살 위험신호 인지 교육을 강화하며, 노인 생활지원사와 협력해 지역 내 자살예방 및 고독사 예방 네트워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노인들의 자살 위험 신호를 빠르게 인식해 정신건강 상담기관과 연계될 수 있도록 돕고,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강연숙 대구시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자살예방 프로그램의 보건복지부 인증 획득은 노인 자살 예방을 위한 중요한 진전이다"며, "이 프로그램이 지역사회에 널리 확산돼, 노인들의 자살 예방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구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으로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대구시, '대구여행상점' 16곳 신규 선정
- 선정업체, 신규 고객 창출 및 매출 증대 기대
대구시와 대구문화예술진흥원 관광본부는 대구를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추천하는 '대구여행상점'을 신규 선정했다.
앞서 문예진흥원은 지난 10월 동성로 관광특구 및 대구시 주요 관광지에 위치한 매장 중 대구의 매력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사업체를 공개 모집했다.
선정 기준은 사전에 마련된 평가 지표에 따라,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16곳의 매장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매장은 △CGV대구한일(CINE&FORET관) △갓파이 △넌테이블 본점 △네쥬 △노실리콜렉트 △녹태원 △더현대대구 △덕크로싱도넛 △동성로스파크 △두남자찜닭 동성로점 △모리스커피 남산점 △삼국유사테마파크 △샵미플러스 △스구식탁 동성로점 △이월드 △한끼플러스 등 16곳이다.
문예진흥원은 '2024 대구여행상점 인증서 수여식(17일)'을 열고, 선정된 매장에 인증 현판을 전달했다. 이날 사업설명회 및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해 참여 업체들이 상호 협력을 다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넌테이블 본점의 유경호 대표는 "2년 연속 대구여행상점으로 선정돼 매우 기쁘다. 이 프로그램 덕분에 많은 내외국인 관광객이 매장을 방문하며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여행상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선정된 사업체들은 2025년 한 해 동안 대구를 대표하는 관광 콘텐츠로서, 대구관광 공식 온라인 채널과 QR코드 다국어 메뉴판, 환대서비스 개선 교육, 방문 인증 프로모션 등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이를 통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대구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매장 방문을 유도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에는 선정된 사업체와 공공이 협력해 대구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외래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공동 프로모션도 추진될 예정이다. 이를 위한 정기 간담회도 계획돼, 더욱 효과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는 것.
강성길 대구문화예술진흥원 관광본부장은 "대구여행상점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대구를 방문해야 할 이유를 제공하고, 여행상점을 경험한 관광객들이 대구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갖게 될 수 있도록, 선정된 사업체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대구가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대구시정] 미래모빌리티 산업 발전 유공자 포상 수여식 열어 外
온라인 기사 ( 2024.12.22 10: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