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검 폭로’ 노회찬 의원직 상실
6개월 만에 런던올림픽 동메달을 되찾은 박종우 선수가 스포츠선수 부문 1위를 기록했다. IOC는 지난 12일 집행위원회를 열고 2012 런던올림픽 남자 축구 3위 결정전에서 ‘독도 세리머니’를 펼쳐 메달 수여가 보류됐던 박종우에게 동메달을 수여하기로 결정했다. 박종우는 동메달과 함께 귀국하며 “그동안 자신을 걱정해준 모든 분들께 좋은 경기력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뉴욕타임스 ‘비빔밥’ 광고에 재능기부 방식으로 모델에 나선 이영애가 배우 부문 1위에 올랐다. 이영애는 지난 13일 뉴욕타임스 ‘BIBIMBAP?’ 전면광고에 한복을 차려 입고 등장해 드라마 <대장금>과 비빔밥을 소개했다. 이영애 측은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교수의 제안을 받고 한식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흔쾌히 광고 촬영에 임했다”고 밝혔다.
개그맨 양상국이 여자친구와의 결별설이 보도되면서 예능인 부문 1위에 랭크됐다. 요가 강사인 여성과 1년간 교제하다 최근 결별했다는 것. 그러나 양상국 측은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여자친구와 잘 만나고 있는데 왜 루머가 나왔는지 모르겠다”며 “본인도 굉장히 남감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종합격투기대회 UFC의 ‘옥타곤걸’로 선정된 레이싱모델 이수정이 방송인 부문 1위에 등극했다. 수퍼액션은 지난 14일 “이수정이 오는 3월 3일 일본에서 열리는 ‘UFC in JAPAN’의 옥타곤걸로 낙점 됐다”고 발표했다. 이수정은 “UFC의 옥타곤걸로 데뷔한다고 생각하니 떨리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기대된다”며 “전 세계 UFC 팬들에게 한국의 매력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대법원의 유죄 확정 판결에 따라 의원직을 상실한 노회찬 진보정의당 의원이 정치인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노 의원은 지난 14일 대법원에서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징역 4월에 집행유예 1년, 자격정지 1년을 선고한 원심이 확정돼 의원직을 잃게 됐다. 노 의원은 지난 2005년 ‘안기부 X파일’ 속 ‘떡값검사 명단’을 폭로하고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혐의로 기소됐다.
급상승 부문 1위는 국회 인사청문 과정에서 각종 의혹에 시달리다 41일 만에 자진 사퇴한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게 돌아갔다. 이 후보자는 지난 13일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과정에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원활한 국정 운영을 위해 후보자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지난달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 증여세 탈루, 업무추진비 주말 사용, 가족 동반 해외출장 등 각종 의혹이 제기돼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민웅기 기자 minwg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