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째회 한 접시 먹고 ‘돈 안내 배 째’ / 그럼 비데는 ‘똥꼬씻김이’ 어때
국립국어원이 발표한 순화어에 대해 네티즌은 취지는 좋으나 억지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립국어원의 정한 순화어를 보면, 세꼬시는 뼈째회, 블랙푸드는 검정먹거리, 스마트폰은 ‘똑똑 전화’, 킬힐은 ‘까치발 구두’, 메신저는 ‘쪽지창’, 싱어송라이터는 ‘자작가수’, 팔로어는 ‘딸림벗’, 스펙은 ‘공인자격’, 벤치마킹은 ‘본따기’, 레이싱걸은 ‘행사빛냄이’, 퀵서비스는 ‘늘찬배달’, 러브샷은 ‘사랑건배’ 등으로 되어 있다.
네티즌 A: 철수야, 오늘 ‘똑똑 전화’로 너 어제 산 ‘까치발 구두’ 착용한 사진 보내주고 그걸 ‘쪽지창’으로 영희한테도 보내줘. 그리고 너, ‘생생예능’에서, ‘자작가수’ 홍길동 봤어? 걔가 ‘딸림벗’이 5만이래. 그리고 걔 ‘공인자격’도 엄청나다던데? 우리도 ‘본따기’ 해야겠더라. 아참 맞아. 걔 옛날에 ‘행사빛냄이’ 심청이도 사귀었다더라. 완전 어이없지 않니? 호호호. 그리고 그 구두 너한테 안 어울리면 ‘늘찬배달’로 빨리 보내주고 이따가 친구들 만나면 저녁에 ‘사랑건배’하자구~~~
네티즌 B: 뼈째회는 어감이 어째 이상해, 빼째회 한 접시 먹고, “돈 안내! 배 째” 하는 느낌.
네티즌 C: Pride 경북, Powerful 포항, Beautiful 경주, Hi 서울도 바꿔주세요.
네티즌 D: 갤럭시 노트는, 은하 공책 1호 노트 2는 은하 공책 2호?
네티즌 E: 비데는 똥꼬씻김이.
네티즌 F: 공무원 시험범위 늘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