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하면 얼마 받을 수 있을까
재산분할계산기 앱은 간단계산과 상세계산으로 구성돼 있다.
‘간단하게 계산하기’는 이혼 시 재산분할금액에 대해 궁금할 때 혼인기간과 상대방의 재산, 나의 재산을 입력해 대략의 금액을 알 수 있다.
또한 ‘상세하게 계산하기’는 혼인기간 외에 맞벌이 여부, 이혼 후 자녀양육 여부 등을 추가한다. 재산정보에서도 예금 및 주식과 채권, 전세보증금, 보험해약금, 소유부동산, 자동차, 골프회원권 등 기타항목 및 부채총액 등을 입력하면 간단 재산분할 금액 외에 맞벌이 해 온 경우 및 이혼 후 자녀 양육 시 청구 가능 금액 등을 산출할 수 있다.
재산정보는 혼인 전부터 소유하고 있거나 혼인 후 부모로부터 증여나 상속받은 재산은 제외한다.
별도로 상담을 위해 변호사를 찾아가면 소정의 상담비용이 지출되지만 이혼재산분할금액계산기는 사용자들이 혼인기간과 상대방의 재산, 나의 재산 등 각 항목을 앱이 설명하는 대로 입력하면 대략의 재산분할 금액을 알려준다.
이 앱의 사용자 중에는 자신의 예상 재산분할 금액을 소송에 참고했다는 사람도 있지만 앱으로 계산한 재산분할 금액이 너무 낮아 이혼을 잠시 포기했다는 웃지 못 할 사연도 있었다.
신용진 변호사는 “앱을 사용한 재산분할 금액은 대략적인 예상치이며, 실제 분할금액은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고 더 구체적인 재산분할에 대하여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것”을 강조했다.
재산분할계산기 앱은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