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240억원 시 재정으로는 엄두도 못내, 국비지원 건의
이를 위해 시민단체인 전북경제살리기 김제지역본부는 서명운동을 받아 국토부와 기재부, 국민권익위원회에 전달해 국비 지원을 강력 건의할 계획이다.
전북경제살리기 김제지역본부 여홍구 본부장은 “김제육교 재가설이 늦어질 경우 시민의 불편 뿐 아니라 호남선 철도가 통과하는 과선교로서 대형사고 발생 우려가 커서 범시민 서명운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제육교는 1985년 철도청에서 가설해 김제시에 이관한 교량으로 정밀안전진단결과 안전성 E등급으로 재가설 판정된 재난위험시설이다.
여기에 2004년 9월 차량통행제한(높이 3m, 하중 10톤 이상)을 실시하고 있어 김제육교를 통행하는 대형차량들이 10km정도를 우회해야 하는 불편과 운송비 부담 등 민원이 가중되고 있다.
시민단체가 서명운동에 나선 것은 정부의 지원 불가 입자응로 김제육교 재가설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김제육교 재가설 사업비는 240억원으로, 재정이 열악한 김제시로서는 엄두를 못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국비확보를 위해 국회와 중앙부처를 수차 방문해 법개정 및 국비지원을 건의했으나 국토부는 국가재정 부담으로 지원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 육교 건설이 난항을 겪고 있다..
정성환 기자 ilyo66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