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빌라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는 요즘, 좋은 매물을 찾기란 쉽지 않은 실정이며 빌라의 하자 및 보수가 걱정돼 분양, 매매를 망설이고 있는 이들도 많다. 건축법이 강화되기 전 빌라는 값싼 자재의 사용, 부실한 시공 등으로 인해 하자가 많다는 이미지가 강했다. 그러나 건축법이 엄격해지면서 신축빌라 또한 아파트 못지않은 고품질의 자재로 꼼꼼한 시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하자 보수에 대한 걱정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게다가 공동주택은 하자 보수에 대한 책임이 사업주체에게 있으므로 빌라 역시 하자담보 책임기간 내에 주택에 하자가 발생했다면 사업주체에 보수를 청구 할 수 있다. 보다 원활한 보수와 하자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하자보수보증금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하자 걱정이 없는 빌라를 고르는 것이 우선인데 주변 시세보다 너무 싸다면 싼 자재로 지어 건설 단가를 낮춘 경우일 수 있으니 한번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베란다 등을 불법으로 확장한 구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전용면적은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으나 하자에 취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탑층의 경우 아래층보다 하자 발생률이 더욱 높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최근 방수도료의 성능 강화로 과거에 비해 누수 확률은 크게 줄었으나 옥상배수구를 주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저층에 비해 하자 발생률이 높을 수 밖에 없다.
한올주택은 매물에 대한 전문가들의 확실한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지역별, 역세권별, 가격별, 기타 조건별 매물을 추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온라인 커뮤니티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전문가와의 1:1 상담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또 무료빌라투어 서비스를 제공, 고객이 직접 매물을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소비자와의 신뢰도를 구축하고 있다.
김원규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