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에 대한 태도는 그 사람의 살아온 환경, 현재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제각기 다르다. 성에 대한 그릇된 태도와 생활 자세로 인해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것을 정신적인 원인에 의한 발기부전으로 분류된다.
정신적인 발기부전이란 현대에 와서 더욱 그 발병률이 높다. 무한 경쟁 시대에 살고 있는 남성들은 성생활 면에서 보면 예전보다 좋지 않은 환경에 처해 있는 것이다.
정신적인 발기부전의 발병 요인이 되는 것은 첫째, 성에 대한 무지나 부모 및 가정의 영향에서 비롯된 성에 대한 신비감과 두려움이다. 성을 지나지게 신비하게 보는 것도, 또한 두려움이 대상이 되어서는 성을 즐기지 못한다.
둘째는 가정 내 불화나 부부간의 불화로 정신적인 충격과 부담을 받는 경우다. 성생활이란 마음이 편해야 서로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계속되는 가정 내 불화는 심리적으로 위축감을 주어 발기를 방해한다. 건강한 정력을 유지하고 싶다면 가정을 평안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셋째는 여자에 대한 적대감이나 불신, 여자의 지나친 성욕, 성 관념의 이상으로 발기부전이 찾아올 수 있다. 사랑하는 마음으로 부부생활을 해야 하는데 아내에 대한 적대감이나 불신감이 있다면 자연 정상적인 성욕도 일어나지 않는다. 아내의 지나친 성욕도 남편의 정력에 좋지 않다. 지나친 성생활 요구는 남편의 심리를 불편하게 만들어 자연 위축감을 들게 하여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방해한다.
넷째는 자신감 부족, 정서 불안, 심리적인 불안, 초조, 답답함, 과로, 좋지 않은 환경도 발기부전의 원인이다. 성생활에서 자신감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나 자신의 정력에 자신이 없고, 테크닉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성생활을 하면 역시 문제가 생긴다. 또한 불안, 초조 등 심리적인 상태는 성생활에 대한 의욕을 꺾을 뿐만 아니라 섹스 중 몰입을 방해하여 급속사정, 조루증, 일시적인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장애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결국 발기가 전혀 안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 발병된 발기부전의 한방 치료는 신장의 기운을 북돋우는 처방으로 다스린다. 조루증, 발기부전 등이 나타난 30~40대 남성은 신장의 음기를 북돋아 치료하는 기음탕으로 치료한다. 50~60대 남성은 신장의 양기를 북돋아 주는 기양탕으로 치료하면 훼손된 신기를 회복할 수 있다. 30~40대 남성 중 성기능장애가 심각하면 기양탕으로 치료해야 효과적이다.
훼손된 신기를 빨리 회복하여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원할 경우에는 선인환소단으로 처방을 한다. 선인환소단은 1일1환 복용하면 스트레스에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고 항피로 작용과 정기를 보하여 한창 때의 발기력을 회복시켜준다. 발기부전 치료 기간에 부부생활을 원할 때는 한번에 복용량을 늘려 2환을 복용하면 상대방이 확실히 느낄 정도로 음경의 강직도가 강해져 정상적인 부부생활이 가능하다.
남성들은 건강한 정력을 소유하고 싶어한다. 그렇다면 건강한 정력을 소유하기 위한 환경을 만드는 데 공을 들여야 한다. 정신적인 발기부전의 원인이 되는 네 가지 분류 중 자신이 처해있는 것은 무엇인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만일 한 가지라도 해당된다면 지금 당장 개선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김재우 한의원 원장 www.kjw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