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대 LNG운반선 2척, 옵션 2척, 초대형원유운반선 2척 등 계약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하게 될 초대형원유운반선
이번 계약에는 2척의 추가 계약이 가능한 옵션이 포함돼 있어, 조마간 추가 수주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2척의 옵션까지 포함하면 수주금액은 약 8천3백억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또한, 노르웨이의 해운회사인 프론트라인(Frontline Ltd)도 지난 해 8월 계약이 취소됐으나, 대우조선이 건조중인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2척도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이번 계약의 실질적인 규모는 약 1조원이 넘는다.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은 “현재 LNG운반선 및 LNG-FSRU(부유식 LNG 저장·재기화설비) 등 대우조선해양이 강점을 갖고 있는 가스선 시장이 살아나고 있는 분위기다”며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달 7일에는 미국의 엑셀러레이트 에너지(Excelerate Energy)社와 옵션포함 총 7척의 LNG-FSRU에 대한 건조의향서를 체결했고, 다음달 그 첫 호선의 본 계약도 예정되어있다.
국외 유력 선주사들은 국내 여론에 비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신뢰성이 확고해 3년이후에나 인도받을 선박들을 발주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을 대우가 잘 활용해 우량 고객들에 대한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고, 인도대금의 조기수령 및 자구계획을 철저히 이행하는 것으로 보아 경영정상화는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평가이다.
지난해에도 세계 굴지의 해운, 에너지회사들을 대상으로 인도대금 조기 입금을 추진하여 총 7,000억원 가량을 수령한 바 있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길이 295m, 너비 46m 규모로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되어 2019년 하반기까지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천연가스를 주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차세대 LNG운반선으로, 만디젤사의 고압가스분사식 엔진(ME-GI)과 대우조선해양의 천연가스 재액화장치(PRS, Partial Re-liquefaction System) 등 대우조선해양이 자랑하는 최신 기술들이 집약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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