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이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대정부 호소문을 발표하는 모습.
경남도는 지난 1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대정부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에는 한경호 권한대행, 김동진 통영시장, 정구창 창원시 제1부시장, 김윤근·정판용 도의원,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박덕곤 경남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나영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이사장 등이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를 대표해 참석했다.
호소문에는 중형조선소의 중요성과 경쟁력 등을 고려해 ▲조속한 컨설팅 마무리 및 정상화 방안 마련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종합정책 마련 ▲일감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창출 방안 마련 ▲노동자들의 실질적인 고용 보장 정책 마련 ▲조선위기 지역에 대한 특단의 지원대책 마련 ▲채권단의 중형조선소 국가경제 기여도 및 자구노력 고려한 지원 요청 등 6개 항목이 담겼다.
호소문의 내용은 지난해 12월 도청에서 개최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1차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했으며, 각 기관별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지난 15일 통영시청에서 열린 2차 회의에서 심도 있는 토의를 통해 참석 기관들의 뜻을 모아 작성됐다.
민관협의체 참석기관들을 대표해 브리핑을 실시한 한경호 권한대행은 이날 발표한 호소문을 청와대, 산업부, 기재부 등 중앙부처와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을 포함한 관련기관을 직접 방문, 현장의 뜻을 전달할 계획이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민관협의체 참여기관의 중지를 모아 작성한 호소문에는 중형조선소를 포함한 참여기관들의 절실한 뜻이 담겨있다”며 “정부에서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기를 희망한다. 중형조선소가 정상화될 때까지 지자체를 비롯한 민관협의체 참여기관들도 한 뜻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출범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는 도내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추진과 관련해 범도민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중형조선소 정상화 시기까지 상시 운영될 목적으로 구성됐다.
민관협의체에는 국회의원, 도의원, 시·군, 중형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지역언론, 시민단체, 노조, 상공회의소, 경영자총협회, 연구기관, 관련대학 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다.
#석면피해자 집중구제 및 석면 건축물 관리실태 특별점검
경남도는 환경오염으로 인한 석면피해자 집중구제에 힘쓰는 동시에 석면 건출물 관리실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도는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석면피해자를 집중 발굴하고, 피해 확인자에 대하여는 구제급여를 집중적으로 지원해 2011년부터 100명에게 27억 원을 지급했다. 올해는 35명에게 5억 원의 구제급여를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1급 발암물질인 석면으로 인해 발병하는 폐암, 악성종피종, 석면폐증, 비만성비후에 걸린 환자들에게 요양급여, 요양생활수당, 장의비, 특별유족조의금 등을 지급하고 있다.
대부분의 석면피해자가 어려운 계층으로 많은 치료비를 감당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므로 석면피해자에게 지급하기 위해 마련한 기금에서 90%, 도비 5%, 시군비 5%의 재원으로 2인가구의 중위소득기준을(‘18년 2,847천원) 기준으로 지급하고 있다.
석면피해 구제 절차는 거주지 시군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한국환경공단의 심사를 통해 석면피해가 확정되면 구제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다.
도는 석면의 특성상 몸속에 유입되면 잠복기가 20년 정도여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석면으로 인한 질환자 발생 가능성이 높아, 그동안 석면피해자이면서도 구제급여 제도를 알지 못해서 구제급여를 신청하지 못한 많은 피해자에게 관련 내용을 널리 알려 구제신청을 할 수 있도록 시∙군 홈페이지 등에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시외버스 교통카드 결제 서비스 확대 시행
경남도는 시외버스 교통카드 결제서비스를 17일부터 시외버스 20개 업체 838개 노선에 확대 시행한다.
다만 지정좌석제를 운영하는 일부노선(350개)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타 시·도 시외버스통합전산망과의 연계로 전산망 구축이 완료되는 올해 3월 이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다.
시외버스 교통카드 결재 서비스는 지난 2012년 첫 도입돼 그동안 3개 업체 23개 노선에서 운영됐다.
교통카드 서비스 시스템은 교통카드를 사용해 도내 주요 터미널에서 별도 승차권 구입 없이 직접 시외버스에 탑승 시 선불교통카드 또는 후불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하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사용 교통카드로는 국내에서 발행되는 전 선불 및 후불교통카드(신용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이 들어있는 카드)이며 선불교통카드의 구입과 충전은 편의점에서 가능하다.
이번 도내 시외버스 전국호환 교통카드 시스템 구축은 시외버스운송사업자 단체인 경상남도버스운송사업자와 교통카드 ‘캐시비’ 발행사이자 교통카드 정산시스템 사업자인 ㈜마이비에서 지난해 7월 협약을 맺어 추진됐다.
선·후불 교통카드를 시외버스 탑승 시 버스내 설치된 단말기에 태그하면 자동으로 승차 요금이 차감돼 시외버스 이용자들은 현금보유와 승차권을 사기 위해 매표소에서 줄을 설 필요가 없게 됐다.
특히 시외버스 이용객들은 선·후불교통카드를 소지하고 있으면 별도 예약·예매 없이 바로 시외버스를 탑승 가능하게 되어 교통카드 사용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현금 관리에 따른 여객운수업체의 경영개선 등 사회적 비용도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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