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맵시 캠페인 전개 모습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지난 16일 오후 4시 30분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김해점에서 김해시기후·환경네트워크 회원과 함께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쿨맵시 캠페인을 전개했다.
여름철에 맞는 옷차림인 ‘쿨맵시’는 시원하고 멋스러운 의미의 ’쿨(Cool)‘과 옷 모양새를 의미하는 순 우리말 ’맵시‘의 조합어로 시원하고 편할 뿐 아니라 예절과 맵시를 함께 갖춘 옷차림을 말한다.
남성은 넥타이 생략, 첫 단추 풀기, 소매통이 넓은 반팔 셔츠, 밝은 색채의 면 소재 바지, 여성은 면‧마‧혼방소재의 넉넉하고 시원한 상의, 밑단 폭이 넓어 통기성이 좋은 스커트, 가벼운 면소재의 하의 등이 쿨맵시의 대표적인 옷차림이다.
캠페인에서는 ▲올 여름엔 쿨맵시로 쿨해지자 ▲쿨맵시로 체감온도 낮추고 실내온도 올리고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는 방법 등을 안내하며, 부채와 홍보물을 배부하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아울러 시청 및 유관기관 직원들도 쿨맵시에 참여하며, 이통장회의 등 각종 회의 시에도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쿨맵시는 실내 냉방온도를 2℃ 높일 수 있어(26℃~28℃) 공공·상업부문에서 연간 197만톤의 CO2감축이 가능하며, 이는 어린소나무 약 7억 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또한, 에어컨 설정 온도를 1℃만 높여도 약 2,600원(58일 사용 기준)의 비용 절약이 가능하며, 지나친 냉방에 의한 두통, 어지럼증, 피부 건조증 등의 냉방병 증세와 우리 몸의 방위체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김해시는 “시원하고 편한 쿨맵시는 체열과 땀을 쉽게 배출해 체감온도를 2℃ 가량 낮추는 효과가 있어 냉방비 절약, 냉방병 예방할 수 있으며, 착용자 뿐만 아니라 보는 이로 하여금 시원하고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며 “쿨맵시 착용으로 에너지 절약과 동시에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시민 모두가 함께 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택시승강장 비가림 시설 및 운동기구 설치
택시 승강장 가림막 설치 모습
김해시는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승강장에 비가림시설, 운동기구, 벤치 등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우선적으로는 택시이용객이 많은 코아상가 외 2개소에 설치할 계획이며, 계속적으로 필요지점에 승강장 설치와 병설할 계획이다.
벤치 및 운동기구 설치로 시민들이 편하게 대기할 수 있고 택시기사들이 운동시설을 이용함으로 스트레스 해소 및 피로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부원역 등 5개소에 택시승강장 및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시민과 택시업계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택시 승강장 편의시설물 설치로 시민들의 교통 편의 증대는 물론 장시간 운전에 지친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복지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앞으로도 택시승강장 설치는 계속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해 유소년 야구단, 일본 야구단과 스포츠교류 경기 가져
김해-일본 유소년 야구단 스포츠교류 경기
김해시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2박 3일간 자매도시인 일본 무나카타시야구협회에서 2018년 김해시-무나카타시와의 유소년 야구단과 홈스테이 스포츠교류를 위해 김해시를 방문해 야구경기를 통한 민간 스포츠교류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스포츠 교류 방문단은 토나미 카츠마사 단장을 비롯한 소년야구단 선수 23명, 학부모 16명, 총39명이 김해시 유소년야구단(삼정초,김해리틀,장유리틀)소속 팀과 삼계야구장에서 상호 친선 경기를 갖고 서로의 우정을 나눴다.
양 도시간의 유소년 야구단과 우호증진과 스포츠교류 활성화를 위해 매년 상호 방문하여 교류행사를 갖고 있다.
특히 유소년 야구단은 홈스테이를 통해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체육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번 소년야구단 스포츠 교류를 계기로 선수들의 우정이 더욱 돈독해 지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두 도시 간의 스포츠 교류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