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가 11일 KAI를 방문해 달터헬기 도입 의사를 밝혔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닥터헬기(응급의료전용헬기) 도입을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1일 오전 KAI(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를 방문한 김 지사는 기자들의 질문에 “보건복지부와 (진주경상대병원 설립 예정) 권역외상센터에서 운용될 닥터헬기 도입에 대해 협의가 된 상태고, 그 시기를 앞당기기 위한 협의를 추진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2022년에 닥터헬기 공모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 지사의 발언은 보건복지부의 당초 계획보다 1년을 앞당겨 공모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지사가 이날 KAI를 찾은 것은 항공 MRO(Maintenance, Repair & Overhaul: 유지, 보수, 점검)를 주력으로 하는 ‘용당 일반산업단지’ 조성 등 서부경남을 항공우주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한 차원이다.
김조원 KAI 사장 등 관계자들과 함께 스마트팩토리로 구축된 A350 날개공장 및 항공기 최종조립라인 등을 둘러본 김 지사는 경남의 항공우주산업 육성 방안과 항공 MRO 산단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서부경남을 넘어 경남의 미래먹거리가 될 항공우주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전폭적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용당(항공MRO)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KAEMS(Korea Aviation Engineering & Maintenance Service: 한국항공서비스㈜) 사업장 인근인 사천시 사천읍 용당리 일원에 311,880㎡ 규모로 항공정비 중심의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1, 2단계인 149,424㎡는 지난달 27일 착공식을 개최하고 본격 추진에 들어갔다. 경남도는 2022년까지 968억 원을 투입해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도장 겸용 정비 격납고 설치와 기체정비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항공정비산업의 국내 MRO 시장은 2016년 기준 2조9천억 원에서 2025년 4조3천억 원으로 확대되고, 세계 MRO 시장은 2015년 기준 671억 달러에서 2025년 1,005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날 방문에는 국내 닥터헬기 도입에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는 아주대학교병원 이국종 교수(권역외상센터소장)가 함께 해 언론의 주목을 끌었다. 김 지사와 이 교수는 오는 8월말부터 아주대병원에서 운항 예정인 닥터헬기 1호기의 도장작업을 함께 참관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닥터헬기 진행경과를 보고받고 경남의 닥터헬기 조기 도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한편 경상남도는 통영, 사천, 밀양, 거제시를 비롯한 14개 시․군이 ‘응급의료 취약지’에 해당돼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과 응급처치를 위해 닥터헬기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보건복지부가 고시한 ‘응급의료 취약지’ 지정기준은 지역응급의료센터로 30분 이내 도달이 불가능하거나 권역응급의료센터로 1시간 이내 도달이 불가능한 인구가 지역 내 30% 이상인 지역이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헬기장을 포함한 경남권역외상센터 공사 완공(지정)이 2020년 12월임에 따라, 2021년부터 닥터헬기가 운용될 수 있도록 의료기관(경상대병원)과 의료인력 확보 등에 대해 협의하고 계류장 설치 장소 마련 등 닥터헬기 운영을 위한 선행조건을 충족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 발족
경남도는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11일 발족했다.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가 지난 11일 경남도청에서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출범을 알렸다.
민관협의회는 위원장인 김경수 경상남도지사와 도내 조선산업 밀집 지역의 시장․군수(창원, 거제, 통영, 고성), 중대형 조선소(삼성중공업, STX조선해양, 성동조선해양) 대표이사와 시민단체․노동계 대표(민주노총, 한국노총), 조선업계 전문가 등 20명의 위원으로 발족돼 경남 조선산업의 진단과 대책 논의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노․사․정이 함께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논의하고 정책 제안과 제도 개선, 대중소형 조선소와 기자재업체의 상생협력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며 분기마다 개최할 예정이이다.
특히, 각계의 입장과 어려움을 서로 이해하고 하나씩 해법을 찾아가기 위해 노동계를 비롯한 업계 등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책을 함께 논의함으로써 기존 협의체 구성을 탈피한 바람직한 상생협력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평가다.
협의회의 효율적인 운영과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 본회의 산하에 실행위원회를 두고 실무적인 논의를 먼저 한다는 계획이다.
실행위원회는 민관협의회의 부위원장(김영훈 경남대학교 교수)이 위원장을 맡게 되며 도 및 시․군, 조선업계, 노동계 소속 실무 중심의 위원들과 조선 전문가 등이 참가할 계획이다.
실행위원회에서 다뤄질 의제들은 ▲경남 중대형 조선소 활성화 대책 논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및 상생협력방안 논의 ▲경남 조선해양산업 중장기 육성계획 심의 ▲(정부) 조선해양산업 발전협의회 건의사항 도출 등으로 심도있게 논의하게 된다.
국내 조선산업은 대형조선소의 LNG선, 초대형 유조선(VLCC) 수주에 힘입어 수주량은 회복세에 있지만 중소형조선소는 여전히 일감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고용도 증가세로 전환했으나 과거 호황기 대비 생산과 고용 모두 여전히 저조한 상황이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김경수 도지사는 “조선업이 경남경제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면서 “민관산학이 다같이 힘을 모아 지금의 경제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자”고 말했다.
특히 “민관산학 간 합의를 이어간다해도 최종적으로 뜻을 모으기는 쉽지 않다. 앞으로도 수차례 협의과정과 심도있는 논의과정이 필요하다”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향후 경남경제가 재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이어 김 지사는 “앞으로도 정부와 산업현장 간 소통 창구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갈 것”이라며 “오늘 경남 조선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 발족식을 계기로 경남이 다시 한번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으로서 재도약하는 원년으로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월 27일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조선해양산업 발전협의회(회장 신종계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가 발족했다. 정부의 조선해양산업 발전협의회는 지난 3월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 계약을 체결하면서 산업계와 학계, 정부가 참여하는 조선산업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약속이 이행된 것으로 경상남도에서도 이를 꾸준히 건의해왔다.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본회의)와 함께 실질적인 이행계획 수립을 위한 기술경쟁력 분과와 인프라경쟁력 분과로 운영되고 있으며 조선소·기자재업체·협력사 간 상생발전을 통한 산업 생태계 재건과 미래 기술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조선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한 장기적인 정부 정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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