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옥션 창업자로 유명한 이금룡 회장이 인천재능대학교에서 북 콘서트를 갖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재능대)
[인천=일요신문] 박창식 기자 = 인천재능대학교(총장 이기우)는 최근 송도 행복기숙사 다목적홀에서 국내 최초 전자상거래 (주)옥션 창업자로 유명한 이금룡 회장(現 코글로 닷컴 회장)을 초청해서 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인천재능대 도서관 주최로 개최된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두 번째 명사로 초청된 이금룡 회장은 이날 특강에서 ‘4차 산업혁명과 AI시대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다. 인공지능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종래의 데이터저장이나 기존 프로그램에 따라서 운용되는 정보시스템의 체계를 완벽하게 바꾸어 놓았다”며 “인공지능 기술은 인간처럼 스스로 추론하고 데이터 분석을 함으로써 빅 데이터, 드론, 자율주행차, IOT, 의료산업, 핀테크(Fintech)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전망이고, 향후 국가와 산업경쟁력의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4의 물결의 특징은 창조 경영이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Speed, 혁신, 규모 등 경쟁력을 갖춘 사람이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전도사’, ‘창조 경영의 전도사’로 불리는 이금룡 회장은 삼성물산 인터넷 사업부장 이사로 재직 시 대형 할인점 시장을 예측해 ‘삼성홈플러스’를 기획했다. 인터넷 경매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1999년 옥션의 CEO로 취임해 오늘날의 옥션을 만들기도 했다. 이후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초대회장을 맡아 결재회사 이니시스, 한글도메인 넷피아 등을 각 분야의 1등 기업으로 만들며 ‘벤처기업의 대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회장은 강연을 마친 후 학생들과 기념사진 촬영을 함께하는 등 학생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