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공사 조기발주 행정력 집중…재정 신속 집행 실적제고 및 지역건설경기 활성화
- 우수기전 공사 완공 및 추진…재해예방, 주민 안전 및 편의 도모
[경주=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주시는 15일 경주시 합동설계 작업장(동천동)에서 ‘경주시 건설공사 조기발주 추진단’의 본격적인 업무추진을 알리는 현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주낙영 시장, 오영호 대한전문건설경주지회장, 김준태 경주지역토목설계사무소 협의회장, 원종태 경주전기협회장을 비롯한 경주시 간부 및 관계공무원들과 함께했다.
‘건설공사 조기발주 추진단’은 올해 지방재정 신속집행으로 건설 경기 활성화와 우수기전 공사 완공을 위해 지난해 12월 구성됐다. 현판식이 열린 합동 설계작업장에서 읍면동 시설직 공무원이 합동으로 설계를 하고 다음달중으로 설계를 마무리 해 동절기가 해제되는 오는 3월본격 공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 할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건설공사 조기발주는 지역 건설업체 일감 제공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사회전반 경제활동의 의욕고취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외동공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기본설계 용역 보고회 개최
경주시는 14일 시청에서 ‘외동공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기본설계 용역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는 주낙영 시장, 박차양 도의원, 최덕규 시의회 문화행정위원장, 이동협 시의회 국책사업원전특별위원장을 비롯한 관련 부서장, 총괄건축가 교수, 상인 및 주민 등 15명이 참석했다.
‘외동공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은 장옥이 노후화되고 주차가 불편해 총사업비 50억원을 들여, 장옥 재건축 및 주차장을 조성하고 아케이드(비가림시설)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7월부터 오는 6월까지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내년 완공을 목표로 오는 7월부터 본격 공사를 시작한다.
이번 보고회를 통해 앞으로 조성될 외동공설시장의 장옥의 배치, 건물의 형태, 주차장 구획을 확정하고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외동공설시장의 구조적 안전문제를 해결하고, 주차난 해소와 아케이드(비가림시설) 설치로 고객편의가 향상돼 침체된 전통시장이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경주시, 설 명절 성수식품 위생 점검실시
- 오는 21일까지…재래시장, 마트 등 명절성수식품 판매업소 등 175곳 대상
경주시가 설 명절을 맞아 재래시장, 마트 등 설 성수식품 판매업소(참기름, 떡류, 제사용식품 등)를 대상, 위생관리실태 점검을 펼친다.
이번 점검은 15일 성동시장에서 위생관리 공무원과 (사)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 경주시지부장, (사)한국압착식용유협회 경주시지부장,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10명과 설 명절 안심 먹거리 홍보캠페인을 시작으로, 재래시장, 마트 등 명절성수식품 판매업소 총 175곳을 대상, 위생관리 공무원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10명이 2인1조를 편성해 오는 21일까지 점검을 실시한다.
이 기간 무신고영업 및 무신고식품 판매,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 및 판매, 종사자 건강진단 실시 및 개인위생관리, 비위생적 식품취급 등을 중점 점검한다.
시는 이번 점검활동과 함께 재래시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 홍보 활동도 병행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점검은 명절을 앞두고 시민들에게 안전한 설 성수식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식품위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첨단 정보통신보조기기(ICT생활) 체험관 개관
- 경주시, 다양한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기회 제공…장애인 정보격차 해소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유림로)별관에 ‘첨단 정보통신보조기기(ICT생활) 체험관’이 15일 개관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공모한 지난해 ‘정보통신보조기기(ICT생활)체험관 구축운영’ 공모사업에 경주시가 선정, 86㎡(약 26평) 규모로 조성됐다.
첨단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관(ICT생활)은 디지털 소외계층인 장애인이 정보통신기기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정보접근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에 개관한 체험관은 시각장애, 지체·뇌병변장애, 청각·언어장애 등 장애유형별 보조기기 총 33종을 전시하며, 비장애인의 장애인식제고를 위해 가상현실(VR)체험기기를 통해 장애를 체험할 수 있는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서비스 및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통역 안내 영상 제공 등 보조기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설명 및 체험도 지원할 예정이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