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수업을 앞두고 8일 경남도와 도교육청은 감염병 전문가와 감염병 전문가 방역대책 협의회를 개최했다.
경남도와 도교육청이 등교수업을 앞두고 8일 감염병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등교수업 대비 도-교육청-감염병 전문가 방역대책 협의회’를 개최했다.
도교육청 중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협의회는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과 함께 13일부터 고교 3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실시하는 교육부의 등교수업 발표에 따라 학교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확산 방지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른 것이다.
도는 지난달 29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부터 생활방역 체계로의 전환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은 바 있다. 여기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교육청 및 전문가들과 함께 학교생활 등에 필요한 실질적인 확산 방지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모이게 된 것이다.
김경수 지사와 박종훈 교육감을 비롯해 김선주 경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 등 도내 의료기관 전문가와 보건교사회, 도와 교육청 관계공무원 9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회의는 ▲등교수업을 위한 도와 교육청의 협치사항 ▲학교 내 코로나19 발생 대응 모의훈련 ▲학교 방역물품 비축상황 ▲학교 감염병 관리 매뉴얼의 검토 및 보완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박종훈 교육감은 코로나19 예방 초등학생용 위생 키트 제공을 경남도와 공동으로 지원하는 것을 제안했다. 학생 안전을 위해 감염병에 취약한 초등학생 19만 명에게 손 세정제, 항균 티슈, 면역 비타민, 위생수칙 설명서 등으로 구성된 위생 키트를 제공하는 사업니다. 공동으로 추진될 사업 예산은 교육청이 15억 원, 경남도가 4억 원을 부담하게 된다.
김경수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여기 참여하신 의료 전문가들과 여러 차례 간담회를 가졌는데, 생활방역 전환 과정과 등교수업 후 우리 아이들 관리에 대해 교육청과 함께 논의하고 책임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서 오늘 자리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도권에서 우려했던 상황이 발생해 학부모들께서 걱정이 크실 것”이라며 “우리 경남만큼은 도와 교육청, 의료진을 포함한 민간이 함께 협력해서 우리 아이들 모두 안전하게 학교생활할 수 있도록 논의해 가자”고 말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역시 “등교수업에 대비해 철저한 방역 준비 및 안전한 등교수업을 위한 후속 조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경남도와 도교육청은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과 전문가 의견 등을 토대로 자체 미비점 보완과 중앙건의 등을 통해 등교수업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2020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시행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시행을 위한 컨설팅 모습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코로나19로 인해 복합적인 경영애로 및 블로그 홍보와 오픈마켓 등 온라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2020년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사업 신청은 8일부터 내달 5일까지 할 수 있으며, 내달 중순부터 컨설턴트 및 SNS·오픈마켓 전담 마케터가 6개월간 홍보활동을 지원한다.
‘비법전수 종합클리닉 사업’은 경남도에서 창업 후 6개월이 경과한 복합적 경영애로를 겪는 소상공인으로, 생계밀접형 20개 업종에 해당하는 10개 소상공인 업체가 대상이다. ‘우리가게 단골마케터 사업’은 성장 잠재력 대비 홍보역량이 부족한 사업자에게 지원하며, 블로그 마케팅 효과가 큰 7개 업종의 50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먼저 ‘비법전수 종합클리닉 사업’의 경우 기존의 컨설팅은 2일 이내 단기간 또는 일회성 지원으로 진행됐으나, 이번 사업에는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턴트 그룹이 직접 찾아가 경영전반을 점검하고 개선이행 과정까지 밀착 동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영컨설팅 지원 분야는 마케팅 및 영업홍보, 경영관리, 기술전수, 사업지원 서비스 등 해당 점주의 요구를 반영해 컨설팅 방향을 설정하고, 컨설턴트 활동목표를 명확히 하여 수행계획서를 작성한다. 수행계획에 따라 경영상태 전반 점검 및 개선이행과정까지 밀착 컨설팅을 점포당 4회씩 단계별 진행된다.
점포별로 총 시설개선 비용의 80%내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되며, 시설개선 비용의 20%와 지원금 한도 초과분(부가가치세 포함)은 사업주가 부담해야 한다.
시설개선비는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 System) 구축, 옥외간판 교체, 내부 인테리어 개선, 시설집기류 구매 및 홈페이지 구축, 홍보물 제작’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우리가게 단골마케터 사업’은 홍보 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SNS 및 온라인 판매 마케팅 전문가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온라인 점포 입점을 지원할 계획이며, 블로그 홍보활동을 6개월간 지원한다.
또한 온라인 매체 홍보 기자단을 운영해 도내 소상공인들의 업체를 다양한 채널로 홍보함으로써 보다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매출 상승 등의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기영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지난해부터 시작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경영에 애로를 겪는 소상공인들이 점포경영을 체계화하고 노하우를 전수해 지속적인 마케팅을 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등 아주 높은 만족도를 보인 사업”이라며 “코로나19로 힘든 소상공인들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강화해 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청은 경남도 홈페이지 또는 창원시상권활성화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포함한 관련 서류 등을 사업수행기관으로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경남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재된 모집 안내문을 참고하거나 창원시상권활성화재단으로 문의할 수 있다.
한편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2019년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경영전반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시설개선비용 지원, SNS마케팅 및 블로그 홍보 지원 등 많은 소상공인들의 호응과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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