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청 농림축산해양국 직원들이 과수 낙과 피해를 입은 농가를 방문, 긴급 농촌일손 돕기에 나서고 있다(사진=경주시 제공)
[경주=일요신문] “갑작스레 찾아온 태풍으로 입은 피해를 복구하느라 너무 막막하고 힘들었는데, 시에서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너무 감사합니다.”
경주시 농림축산해양국 직원들이 10~12일 과수 낙과 피해를 입은 농가를 방문, 긴급 농촌일손 돕기에 나서 훈훈함을 전했다.
이번 제10호 태풍 하이선은 매우 강한 비바람으로 이달 추석맞이 출하를 앞두고 있던 사과와 배 재배 농가에 상당한 피해를 입혔다. 올 4월에는 이상기후로 인한 저온 피해를 한 차례 입은 터라 농민들의 걱정이 컸다.
농림축산해양국 직원 100여 명은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복구가 시급한 사과, 배 재배 농가 현장을 찾아 낙과 수거작업, 쓰러진 나무 세우기 등 작업을 펼치며, 피해를 입은 농민의 아픔을 위로했다.
경주시 김진태 농림축산해양국장은 “이달 연이은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에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하루빨리 농가가 경영 정상화에 이를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태풍으로 인한 경주시 낙과 피해는 사과 74.4ha, 배 15ha, 기타 19.4ha 등에 이른다.
# 2020년도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실시
- 코로나19로 대상자 만14~18세, 만62~64세 한시 확대
경주시가 올해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이달 8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무료접종 대상자는 생후 6개월~만18세, 임신부, 만62세 이상 시민이다.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을 대비하기 위한 한시적 조치로 만14~18세 및 만62~64세가 대상자로 포함됐다.
또한 시는 올해도 만19~61세 경주시민 중 생계․의료급여, 장애인 심한 장애(구1-3급), 국가유공자(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무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의료기관 및 읍․면 보건지소는 1일 의사 1인당 100명으로 제한해 접종을 시행하며, 사전예약시스템을 구축해 시행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주시 보건소 예방접종실로 문의하면 된다.
# 경주시시설관리공단, 비대면 ‘적극행정 실천’ 다짐
- “소극행정 NO 적극행정 YES”
- 시민에 귀 기울이는 적극행정…경주시시설관리공단이 함께 하겠습니다
경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기열)은 11~15일까지 ‘적극행정 실천 다짐’을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 등 위기상황을 적극행정을 통해 극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적극행정 실천 다짐’은 공단 임직원이 사용하는 업무포털 내 ‘경주시시설관리공단 임직원 적극행정 실천 다짐’ 게시글을 활용해 비대면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게시글을 클릭한 후 ‘다 함께 적극행정’ 댓글을 작성해 적극행정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다져 나간다.
공단은 지난해 9월 적극행정 추진계획을 수립해 적극행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고, 적극행정 면책제도 운영내규를 제정,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직원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했다.
또한, 지난 7월 공단 임직원을 대상으로 적극행정을 위한 공직 마인드 함양을 위한 적극행정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는 등 적극행정을 정착시키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함께 힘써 나가고 있다.
김기열 이사장은 “급변하는 사회적 위기 상황 속에서 시민을 위한, 시민의 관점에서 옳다고 믿는 방향으로 신속히 업무를 추진하는 데 망설이지 말라 줄 것”을 당부했다.
# 천주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생활방역기 기증
경주시 천주사(주지 도선스님, 건천읍)가 비대면 생활방역기를 경주시에 기증했다.
비대면 생활방역기는 비대면 체온 측정과 손소독이 동시에 가능한 기기로 QR코드 전자출입명부 기능을 갖춰 출입자 확인도 가능하다. 시는 본청 현관 입구에 설치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손소독 및 체온측정 등에 사용하기로 했다.
천주사 주지 도선스님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활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비대면 생활방역기를 기증하게 됐다”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코로나19의 조기 종식을 위해 모두가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주낙영 시장은 “천주사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생활방역기 기증에 감사드리며, 시민들과 함께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