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도전과 변화의 시작 “전통시장에 젊은 바람이 분다.”
따듯한 정이 느껴지는 용문천년시장 로고.
[일요신문=양평]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에 위치한 용문천년시장(상인회장 유철목)이 공유경제로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용문천년시장상인회는 경기도 지원사업 일환으로 경력 단절된 여성과 수공예작가, 관내 농부 등 다양한 판매자들이 쉽게 장사할 수 있도록 전통시장 내 거리와 판매부스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경기공유마켓의 성공적인 정착으로 카부츠 마켓을 개최하여 다양한 판매품목을 확보함으로서 전통시장의 품목증가로 볼거리 즐길거리를 강화함으로서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을 확보했다.
경기공유마켓은 매달 5,10,15,20,25,30일 개최하며, 카부츠 마켓은 월 1회 개최한다. 개최 일자는 공유마켓 용문천년시장 카페에서 확인가능하다.
경기우수전통시장 육성사업으로 관광형 시장으로 도약
2020년도 경기도 공모사업인 경기우수전통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된 용문천년시장은 2020년 7월부터 사업단이 구성되어 1년간 다양한 사업으로 용문천년시장이 관광형 시장으로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용문천년시장의 유철목 상인회장은 앞으로 우수전통시장 사업단과 함께 주요사업으로 사업단의 사업 선포식을 시작으로 고객쉼터 조성, PB상품 개발과 판로개척, 공유마켓 문화행사, 카부츠 마켓 등 다양한 사업으로 용문천년시장이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성한 관광형 시장으로 자리매김하여 유동인구 증가와 용문천년시장 내 자리하고 있는 모든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의 매출 향상까지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평 용문천년시장 카부츠 마켓
2021년 고객 편의를 위한 주차장, 청년창업지원센터 및 시장 공중화장실 신축
용문천년시장은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노력한 결과 중기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94억 6천만원을 확보하여 2021년 부지매입과 2022년 착공을 시작으로 약 104대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타워를 건립할 예정이다.
또한 용문천년시장 유철목 상인회장은 “전통시장의 최대 단점으로 꼽히는 화장실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설현대화 공모사업에 지원하여 최종 선정되었으며, 본 사업으로 청년창업지원센터와 공중화장실을 조성하여 고객의 편의성확보와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1석 2조의 성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역과 상생하는 용문천년시장 협동조합 직판매장(천년상회) 11월오픈
친환경 농업 특구인 양평군에 자리하고 있는 용문천년시장은 자체적인 협동조합을 2019년도에 설립하여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오프라인 직판매장 ‘천년상회’를 11월 중 오픈한다고 밝혔다.
협동조합 이사장으로 있는 유철목 이사장은 “지역 농민들과 예술가, 관내 중·소상인들과 협업하여 친환경 농업특구에서 자란 농산물과 특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 등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하여 대형마트 보다 비싸다는 전통시장의 이미지를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용문천년시장 협동조합인 ‘천년상회’는 앞으로 온라인 쇼핑몰과 경기도형 e쇼핑몰 등을 통해 온라인 판매 시스템 구축과 택배 시스템을 갖춰서 양평군에서 생산되는 친환경적인 상품들과 직적 개발한 PB상품인 ‘은행막걸리’, ‘여의주빵’, ‘은행산채왕만두’ 등 다양한 자체 상품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농·특산품을 전국으로 알리고 택배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든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양평 용문천년시장 경기공유마켓
양평 용문천년시장 경기공유마켓
양평 용문천년시장 카부츠 마켓
김현술 경인본부 기자 ilyo0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