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경북도교육청은 2021년도 본예산안 4조4057억 원을 편성해 도의회에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제출한 2021년도 본예산안은 지난해 4조 5761억 원보다 1704억 원(3.7%) 감소한 규모다.
세입 재원 감소의 주요 원인은 코로나 19와 국내외 경기 악화로 중앙정부 이전수입인 보통교부금이 2020년 본예산 대비 2706억 원 줄었기 때문이다.
편성 기본방향은 고교 무상교육 등 국가정책사업 우선 반영해 지난해 회계 재정분석을 통한 사업 재정비, 연도내 집행 가능 예산 반영 등 세입 재원 감소에 따른 재정 운용의 효율성에 중점을 뒀다.
내년도 주요 사업은 첫째 고등학생 전 학년 무상교육으로 입학금 및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 대금으로 747억 원을 편성했다.
무상급식 전면 시행으로 3156억 원을 편성했다. 당초 2020년 고교 3학년에 이어 2021년 2학년, 2022년 1학년으로 무상급식을 확대할 예정이었지만 1학년 무상급식을 앞당겨 시행하기로 했다.
무상급식에 따른 예산 중에 인건비와 운영비는 교육청이 전액 부담하고, 식품비는 교육청, 경북도와 지자체가 분담한다.
학생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신증설 269억 원 ▲학교시설증개축 878억 원 ▲학교체육시설개선 93억 원 ▲학교급식환경개선 121억 원 ▲학교시설교육환경개선 2595억 원을 편성했다.
온라인 교육 등 미래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학생용 태블릿PC 등 정보화장비 보급에 202억 원 ▲스마트교육 및 소프트웨어교육활성화 88억 원 ▲학내 전산망구축 및 관리에 14억 원을 편성했다.
이밖에 만 3~5세 아동의 교육비와 방과후 과정반을 지원하는 누리과정 지원비 1839억 원, 저소득층자녀 방과후자유수강권 및 학비지원 92억 원, 특수교육운영 및 지원에 262억 원 등을 편성했다.
특히 세입 감소에 따른 어려운 교육재정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해 예산 대비 ▲국내·외 여비 33억 원 ▲사업성 업무추진비 5억 원 ▲불요불급한 시설사업비 1707억 원 등을 감액 편성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어려운 교육재정 여건에서도 보편적 교육복지 확장,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과 미래교육대비 교육인프라 구축 등 꼭 필요한 예산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 2020 전몰 학도의용군 추념식 거행
경북도교육청은 12일 국립영천호국원에서 전몰 학도의용군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계승하고 학생들의 나라사랑 정신 함양을 위해 ‘2020년 전몰 학도의용군 추념식’을 거행했다.
이날 추념식에는 임종식 교육감을 비롯해 박신한 대구지방보훈청장, 최기문 영천시장, 윤형중 국립영천호국원장, 포항·경주·영천교육지원청교육장, 포항고·선덕여고 주니어 ROTC 학생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석수 대한민국 학도의용군 경북지부장을 비롯한 생존 학도의용군 11명이 참석해 포항·안강전투, 신광·강구·영덕 전투 등의 전공담을 이야기하며 전우들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전하자 행사장을 찾은 이들의 마음을 더욱 숙연하게 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소규모의 행사로 진행했으나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목숨 바친 학도의용군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그 어느 해 보다 가슴 깊이 새기는 계기가 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나라가 어려울 때 학생의 신분으로 청춘을 불사른 고귀한 희생정신과 나라사랑 정신은 우리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가는 청소년들에게 끝없이 흐르는 강물처럼 교훈이 되어 그 뜻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교원·교육전문직원 대상 ‘수업나눔 한마당’ 열어
경북도교육청은 오는 14일 안동 한국생명과학고 외 20개 학교에서 ‘수업의 변화로 미래사회를 위한 핵심역량 육성’을 주제로 중등 교원과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수업나눔 한마당’을 한다.
수업나눔 한마당은 수업 문화 공유·확산을 통해 4차 산업 혁명 시대 미래 학교 수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함이며, 지난 2017년 시작해 도내 중등교사들의 공감과 소통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면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노력한 교사들의 사례와 성과를 공유하고 나눔으로써 교실수업개선을 도모할 예정이다.
오는 16~20일까지 ‘수업나눔 한마당 주간’을 운영해 수업나눔 한마당에서 교과별로 자체 제작과 편집한 자료를 경북도교육청 유튜브 맛쿨멋쿨TV를 통해 제공해 많은 선생님들과 공유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수업나눔 한마당을 통해 교사들의 교실수업개선에 따른 공감대와 의지를 높이고, 학교 생활에 필요로 하는 새로운 에너지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