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비 지급 천차만별, 회계 시스템 구축 필요 / 농촌 지역 꿈의대학 활용 어려워.. 공평한 교육 기회 제공방안 촉구 / 중도 탈락 상당수, 개근율은 26%에 불과.. 운영방식 개선해야
경기도의회 전승희 의원(사진)이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꿈의대학 회계 운영상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평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한 개선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일요신문=양평]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전승희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양평)이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운영기관마다 다르게 지급되고 있는 강사비 기준 등 경기꿈의대학 회계 운영상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평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한 개선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전 의원은 16일 실시된 경기도교육청 교육협력국, 운영지원과, 미래교육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질의를 통해 “미래교육국에서 경기꿈의대학을 운영하면서 지원 예상 중 60%를 강사비, 40%를 운영비로 사용하도록 지침을 세웠지만, 실제 확인 결과 운영기관마다 강사비 지급액이 차이가 커 일부 기관에서는 강사비가 50%에도 미치지 않는 등 회계관리가 불명확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승희 의원은 “2019년 기준으로는 운영기관별로 강사비가 최저 85만 원에서 200만 원까지 상당히 차이가 있어, 회계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꿈의학교와는 대비된다”며, “꿈의대학 회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예산 운영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전승희 의원은 “꿈의대학이 만들어진 취지가 학교의 야간자율학습 대신 일선 대학교의 인프라 시설 등을 활용한 진로지도에 있으나, 농촌 지역의 경우 대학교가 지역 내에 위치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학생들이 꿈의대학을 활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농촌지역에서 대부분 이루어지는 거점형 방식은 대학 방문형 방식에 비해 학습 만족도 또한 상당히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농촌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은 정규교육과정에서도 동등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차별받는 경우가 많다”고 말하며, “지역 상관없이 도내 모든 학생들이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도교육청에서는 보완책을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전승희 의원은 “프로그램 중도 탈락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50%가 넘는 곳도 있으며, 교통문제와 학교 일정 등으로 출석 개근율은 26%에 불과하여 프로그램 운영시간 등 방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고등학교 3학년들의 수강율은 현저히 떨어지고, 성적 상위권 학생들 또한 대학 진학에 가점을 받고자 수강하는 경우가 많아 본래 취지에 맞지 않는 운영이 되고 있어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현술 경인본부 기자 ilyo0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