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경북도교육청은 ‘2021학년도 경북도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를 최종 확정·고시했다고 7일 밝혔다.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고시는 지역별 거리, 통학 여건, 주 생활권, 학생 수용 능력 등을 고려해 학부모와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확정했다.
올해 20개 중학교군 148개 중학구에서 2021학년도에는 21개 중학교군 147개 중학구로 개편한다.
김천 율곡중학교군과 칠곡 석적중학구가 신설되고, 포항 기계중상옥분교중학구와 율곡중학구가 삭제됐다.
학교 신설에 따라 올해 3월1일 개교한 구미원당초등학교와 구미신당초등학교, 내년 3월1일 신설 예정인 김천의 운남중학교와 칠곡의 석적중학교를 해당 중학교군과 중학구에 추가했다.
학교 폐지에 따라 올해 3월1일 폐지한 영천의 영화초등학교화덕분교장, 내년 3월1일 폐지 예정인 포항의 기계중학교상옥분교장을 해당 중학구에서 삭제했다.
중학교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운영학교를 올해 11개교에서 2021학년도에 20개교로 확대됨에 따라 큰 학교에서 작은 학교로 일방향 자유학구를 지정해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확대했다.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는 2019학년도 초등학교 29개교에 134명 유입, 2020학년도는 108개교에 390명 학생이 유입됐다.
2021학년도에는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를 143개교로 확대 운영한다.
특히 안동 풍산중학교는 신입생 74명 중 경북도청 신도시 풍천중학구에서 57명의 학생이 유입돼 풍천중학교의 과밀학급 해소와 소규모 학교 교육여건 개선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임종식 교육감은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확대로 소규모학교 활성화와 학생들의 학교선택권을 확대하는 등 작은 학교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인성교육 설명회 개최
경북도교육청은 7일 인성교육 전문가, 학부모, 교육전문직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간 온라인 화상으로 ‘인성교육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2020년 인성교육 추진 내용을 설명하고 2021년 인성교육 추진 방향에 대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했다.
앞으로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 TF팀을 구성해 시대적 요구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한 ‘2021 경북도교육청 인성교육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인성교육진흥협의회 심의를 거쳐 내년 2월 학교에 안내·시행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의 인성교육 기능을 회복해 모든 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실현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인문학교육진흥위위원회 정기회 개최
경북도교육청은 7일 301호 회의실에서 인문학교육진흥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경북도교육청 인문학교육진흥위원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인문학교육진흥위원회는 경북의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사회에 대한 인문학적 통찰력을 갖추고 성찰하는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여건 조성을 목적으로 설치됐다.
현재 10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경북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인문학 사업을 심의 자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정기회에서는 올해 인문학교육 사업 설명, 2021년 계획에 대한 자문과 기타 안건을 협의했다.
인문학교육진흥위원들은 인문학 사업을 꼼꼼이 살피고 질문하며, 향후 인문학교육의 방향과 사업의 타당성 및 지속성 여부 등을 진지하게 협의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2017년 12월 경북도교육청 인문학진흥조례를 제정, 2018년 12월 위원회를 구성한 이래 2019년은 경북도교육청연구원에 인성인문학교육지원센터를 개설했다.
인성인문학교육센터에서는 경북인문학학교, 인문학교육자료집 개발, 인문학교육 관련 정보 안내 및 25개 공공도서관 인문학교육 자료를 안내하고 있다.
학교 단위 사업으로는 인문소양교육 연구 및 선도학교, 교사공동체, 사제동행 인문학 아카데미, 인문학 콘서트, 인문학 기행, 찾아가는 인성 인문학 강연을 운영했다.
인문학교육 활성활를 위해 민간단체와 협력해 청소년 인문학 기행, 청소년 학술한마당, 유교문화 탐방을 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움이 있었으나, 더욱 내실 있는 인문학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발 운영하고 있다.
김용국 교육국장은 “인문학은 답이 없는 학문이지만 모든 상황에서 답을 제시할 수 있는 학문으로 경북도교육청의 인문학교육 진흥을 위해 위원들과 함께 역할을 감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