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MBC 생방송 오늘저녁
건강한 요리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는 첫 번째 맛은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한 식당이다.
이곳은 식사 시간만 되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30년 경력의 복요리 전문가가 선보이는 생복어요리의 향연이 펼쳐진다.
활참복사시미부터 활참복지리탕, 복어찜, 생복어튀김, 복어 다다끼 등 15가지 종류의 복어 요리를 만나볼 수 있다.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복어 요리의 비결은 바로 복어의 비린 맛을 잡는데 있다. 주인장의 시행착오 끝에 탄생한 비법 육수가 맛의 비결 중에 하나다.
두 번째로 찾아간 맛은 경기도 광주시 팔당댐 인근에 위치한 한 식당. 자연 그대로의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약선 요리집이다.
이곳의 주력메뉴는 숙성 발효한 흑마늘과 대추, 곤드레를 무쇠 가마솥에 넣고 지어낸 흑마늘 가마솥밥과 광주 특산물인 토마토를 활용해 만든 토마토 가마솥밥이다.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특별한 밥맛의 비밀은 무려 25가지 재료를 넣고 끓여낸 밥물에 있다.
여기에 산나물 7가지와 강된장, 된장국, 불고기, 숙주나물, 산나물전, 토마토 샐러드, 두부 카나페 등 다양하게 곁들일 반찬까지 푸짐하게 차려지면 약선 요리 한상이 완성된다.
그중에서도 보랏빛 속살을 자랑하는 산나물 오리 만두도 이곳만의 별미 중 하나다. 약선 요리 명인이 펼치는 약이 되는 밥상, 푸짐한 양과 특별한 맛으로 손님들의 발길을 사로잡은 맛의 비밀을 만나본다.
이민재 기자 ilyoon@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