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정업무 활성화 위해 추진, 만 80세 미만 농업인 농지 등 8만8449건 정비
[경주=일요신문] 경북 경주시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농지원부 일제정비 작업을 올해 연말까지 마무리 하기로 했다.
농정의 기초자료를 정비하고 농지의 취득·소유 및 이용 등 효율적인 농지관리를 위해 서다.
농지원부는 농지현황 및 소유권, 이용현황 등을 기록한 행정자료이다. 1000㎡ 이상의 농지에서 농작물 또는 다년생 식물을 경작하는 농업인과 농업법인이 작성대상인 것.
구성항목으로 농가주의 일반사항, 농가 구성원, 소유농지 현황, 임대차농지현황 등이며, 주민등록지의 행정기관(읍·면·동)에서 작성·관리한다.
지난해에는 관외 거주자와 지역 내 80세 이상 농업인의 농지원부 1만767건 중 9793건을 정비해 91% 가량을 정비했고, 올해는 만 80세 미만 농업인의 농지 등 8만8449건에 대해 중점적으로 정비한다.
농지원부 정비과정에서 경작확인 대상, 임차기간 만료, 경작면적 미달 등의 농지에 대해서는 상시 정비를 통해 현행화를 추진한다.
또한 임대차 및 취득 목적 이행 등에 있어 불법 정황이 있는 농지에 대해서는 이용실태조사를 실시해 농지은행을 통한 임대위탁에 대해 홍보하고 위법사항이 확인된 농지에 대해서는 농지처분의무를 부과하기로 했다.
주낙영 시장은 “내실있는 농지원부 일제정비로 농정업무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 경주시, ‘2021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및 참여기관 모집
- 퇴직 신중년들의 재능나눔 봉사활동 지원, 참여자 400명·참여기관 50개소 선착순 모집
경주시가 ‘2021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및 참여기관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지식과 경험을 갖춘 퇴직 신중년들이 사회적기업, 비영리법인·단체 등에서 봉사활동으로 재능나눔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참여자 400명·참여기관 50곳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참여자 신청요건은 경주시에 거주하는 만50세 이상 70세 미만의 미취업자로, 희망 신청분야에 3년 이상의 경력 또는 국가·민간자격증 소지자이다. 활동시간에 따라 1일 최대 9000원의 활동실비와 시간당 2000원의 참여수당이 지급된다.
참여기관 신청요건은 경주시 (예비)사회적기업 및 사회적협동조합, 공공 행정기관, 자치단체에 등록된 비영리법인·단체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자 또는 기관은 운영기관인 (사)가경사회서비스지원센터로 문의한 후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경주시립도서관, 2021년도 1기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 “코로나 19로 지친 마음, 도서관에서 달래 보세요!”
- 17~28일 선착순 신청접수
경주시립도서관(본관)은 다음달 7일부터 오는 6월30일까지 경주시민을 대상, ‘2021년도 1기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강좌)은 초등학생 및 성인을 대상으로 창의력 팡팡 클레이 아트, 평생 간직하고픈 그림엽서 그리기, 동화스토리 퐁퐁, 엄마표 독서코칭, 그림책 지도사 3급, 붓펜 캘리그라피와 활용, 업싸이클링 냅킨아트, 만들며 배우는 우리역사, 사고력 쑥쑥 로봇과학, 천아트-야생화 천 그림 그리기 등 총 10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시민들에게 건전한 여가활용과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모든 프로그램은 입장시 발열 체크 및 마스크 착용을 확인하며, 강의실 좌석은 일정 간격을 유지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운영된다.
프로그램 수강료는 무료(재료비 별도, 본인 부담)이며 신청은 오는 17~28일 경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독서문화행사<문화강좌신청 란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경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시립도서관 사서팀에 문의하면 된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