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시 시동 부지 7367㎡…관리기, 쟁기, 소형굴삭기 등 50기종 200대 농기계 갖춰
- 주낙영 시장 “농업인 소득 증대와 영농기계화 기반 다지겠다”
[경주=일요신문] 경주시가 지난 9일 남부권 지역 농업인들을 위한 농기계임대 남부사업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에는 주낙영 시장과 시의회 서호대 의장을 비롯해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 개소식 행사를 진행했다.
남부권 임대사업소는 2019년 1월 착공에 들어가 지난달 공사를 완료했다.
시에 따르면 남부사업소는 사업비 35억원을 들여 경주시 시동 부지 7637㎡에 임대농기계 보관창고, 운영사무실, 야외교육장을 조성하고, 관리기, 쟁기, 소형굴삭기 등 50기종 200대의 농기계를 갖췄다.
남부사업소가 개소되면서 불국동, 외동읍, 월성동 일부 주민들의 접근성이 좋아져, 시간 단축 등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써 시 농기계 임대사업소는 도심권역인 서악동과 동부권, 북부권에 이어 총 4개 권역에서 운영돼, 기계화 영농 도시의 기반을 다지게 됐다.
주낙영 시장은 “농기계임대사업은 고가의 농기계를 구입하는 비용을 줄여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해마다 임대실적이 18%씩 증가하고 있다”라며, “농기계 임대사업으로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와 영농 기계화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기계 임대를 원하는 농가는 농기계 사용방법과 안전교육을 이수하면 되며, 임대 예약은 권역별 사업소나 경주시청 농업진흥과로 문의하면 된다.
# 경주시,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사업 추진
- 지난해 매출액 4억원 이하 소상공인 대상, 카드매출액의 0.8%~1.3% 지원
경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대상,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카드수수료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대상은 경주시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으로 지난해 매출액이 4억원 이하여야 한다. 간이과세자와 면세사업자는 부가세 신고 후에 신청이 가능하다.
지원내용은 2020년도 카드 매출액의 0.8%~1.3%를 지급하며, 업체당 최대한도는 50만원이다. 1인이 2~3개 사업체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사업장 별로 각각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오는 11월30일까지이며,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접수를 받는다.
접수처는 경주시청 증축관 2층 직원휴게실이며, 온라인 접수도 가능하며, 방문․온라인접수 모두 사업자등록증 사본 및 통장사본을 구비해 신청하면 된다.
# 경주시 화랑마을, 방문객 대상 4월 이벤트 시행
- ‘화랑마을 이용후기’ 및 ‘화랑마을 인증샷’ 미션 진행…참여자 중 7명 선정해 기프티콘 증정
경주 화랑마을이 방문객과 이용객을 대상, ‘화랑마을이용후기 및 화랑마을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화랑마을 이용후기(국궁체험 또는 대관시설 이용), 화랑마을 인증샷(화랑마을 뷰를 배경으로 찍은 사진이나 느린우체통 엽서(전시관 내 배치)를 작성한 사진) 등 미션을 수행해 참가하면 된다.
응모방법은 자신의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나 블로그에 게시물을 올린 후 화랑마을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지에 링크하면 된다.
응모자의 게시글 중 ‘좋아요’나 댓글이 많은 게시글을 우선으로 7명을 선정해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선정된 자는 다음달 2일 화랑마을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되며, 응모작은 화랑마을 홈페이지에서 홍보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벤트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화랑마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경주시 치매안심센터, 치매예방 위한 ‘인지동행교실’ 열어
- 인지능력 저하자와 경도인지장애 진단 어르신 대상 프로그램 진행
경주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인지능력 저하자와 경도인지장애 진단을 받은 어르신들을 대상,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동행교실’을 열었다.
지난 6일부터 첫 수업이 시작된 이번 교실은 오는 6월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12회에 걸쳐 치매안심센터와 연계된 경주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뇌 표면을 자극하는 뇌 신경체조, 뇌의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는 치매예방체조, 인지훈련 전문교재 학습, 음악·미술 등 인지 자극활동으로 인지영역을 발달시키는 학습 등 다양하게 진행된다.
최재순 보건소장은 “코로나로 인해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힘을 얻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경주시 치매안심센터나 치매상담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