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8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 모습.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13일 오후 2시 광주시 서구 홀리데이인 호텔에서 열린 ‘제78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 참석했다.
김 교육감은 다른 시도교육감들과 함께 총회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사전행사로 광주시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 행사에서는 5·18 민주화운동 희생 영령에게 헌화·분향을 한 뒤 묵념을 했다.
#‘2021년 청렴 콘텐츠 공모전’개최
‘2021년 부산교육 청렴 콘텐츠 공모전’ 홍보 포스터.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교육공동체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청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21년 부산교육 청렴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정직, 배려, 약속, 절제, 공정, 책임 등 청렴 6대 덕목에 관한 생각과 재해석, 생활 속 청렴 이야기, 우리가 만들어 가는 청렴사회를 위한 희망적인 메시지 등 주제로 실시한다.
공모분야는 ▲포스터 ▲웹툰·카드뉴스 ▲UCC 동영상 ▲슬로건 등 4개 부문이다. 접수 기간은 5월 14일부터 7월 30일까지다. 다만, 슬로건 분야는 5월 31일까지 접수해야 한다.
제출된 작품은 공정한 심사를 거쳐 부문별 최우수, 우수, 장려 등 총 28편의 수상작을 선정해 교육감 상장(최우수작)과 소정의 상품(온누리상품권)을 수여한다.
부산교육가족이면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팀)로 참가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부산시교육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응모작과 함께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부산시교육청은 우수작품을 각종 청렴 교육자료 및 홍보자료로 활용하고, 청렴 문화제 등 행사를 통해 교직원과 방문객에게 전시할 예정이다.
이일권 시교육청 감사관은 “이번 공모전이 교육가족들에게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일상의 활력소가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참신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다양한 형태의 청렴 콘텐츠를 발굴해 청렴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블렌디드 러닝과 미래교육 특강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5월 14일 오후 3시 부산지역 교원 및 지방직 공무원 등 1,0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부산형 블렌디드 러닝과 미래교육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지난 2020년 6월부터 전국 최초로 부산교육청에서 시행 중인 부산형 블렌디드 러닝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날 조영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가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이해와 발전방안’을 주제로 특강을 가졌다.
특히 부산시교육청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TELD 연구실은 지난 4월 망미초, 배산초, 덕천중, 동수영중, 금정고, 양정고 등에서 이뤄지는 블렌디드 교실 수업에 참가해 부산형 블렌디드 러닝 활성화 사업 정책점검도 실시했다.
조영환 교수는 “부산교육청은 타지역과 비교해 매우 빠르고,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미래교육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특강을 통해 부산교육청이 미래교육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각종 재난상황에 대비하고, 학생참여 중심 교실 수업을 위해 부산형 블렌디드 러닝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온라인학습 자원과 블렌디드 교실을 통해 학생의 학습 주도권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