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회 스승의 날 유공교원 정부포상 전수식’ 모습.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스승의 날을 맞아 18일 오후 3시 시교육청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유공교원 354명 중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40회 스승의 날 유공교원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유공교원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이날 김석준 교육감은 축사를 통해 “코로나로 더욱 어려워진 여건에서도 교육활동에 묵묵히 정진하시는 선생님이 계시기에 지금의 부산교육이 있다”며 “앞으로도 선생님들이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고,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변함없는 사랑으로 이끌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후위기에 대응할 청소년 환경리더 양성
부산시교육청은 기후위기 대응과 생태환경보전 활동에 앞장설 청소년 환경리더를 양성키로 했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5월 22일 오전 10시 동구 부산과학체험관에서 지역 청소년 환경전문가 양성을 위한 ‘제1기 부산청소년환경위원회’발대식을 갖는다.
‘부산청소년환경위원회’는 부산지역 중·고등학생 16명으로 구성해 청소년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미래를 위해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저탄소 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이 위원회는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학교현장의 생태환경 교육정책을 개발하여 소속 학교와 지역에서 실험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청소년 환경운동가로서 지역 환경보전 활동과 기후위기 인식 전도사로의 역할을 수행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이 위원회의 자발적인 운영을 지원할 멘토 교사단을 운영하고, 지역 내 환경전문 단체인 부산기후·환경네트워크와 봉사활동, 캠페인 활동, 환경정책 제안 활동 등을 공동 운영한다.
김석준 교육감은 “‘부산청소년환경위원회’는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통해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는 물론, 생태환경 보전의식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며 “이들의 활동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정, 사회에서도 저탄소 생활을 실천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