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캔햄 수출 절반 이상 차지...올 수출액 100억 이상 목표
롯데푸드㈜(대표이사 이진성)는 올해 캔햄(로스팜, 롯데 런천미트 등) 수출액 1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의 2배 수준이다. 국내 캔햄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롯데푸드가 이를 확대하면서 올해 캔햄 무역수지도 최초로 흑자를 기록했다.
롯데푸드는 2019년 말부터 국산 캔햄 수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식약처, 농림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 국산 캔햄 수출길을 개척했다. 올 3월에는 한돈으로 만든 ‘로스팜’을 추가로 수출했다.
6월 말부터 대만 내 주요 하이퍼 마켓(RT마트, PX마트, SOGO백화점) 2000여 점포에 캔햄 제품을 입점 시키기도 했다.
현재 롯데푸드 캔햄은 싱가포르, 대만, 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호주, 칠레, 멕시코 등에 수출되고 있고 추후 인도네시아, 태국, 몽골, 일본, 러시아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푸드의 캔햄 수출 중량은 2018년까지 100t 이하였다가, 2019년 347t, 2020년 1111t으로 빠르게 늘었다.
올해 상반기 921t을 기록해 캔햄 전체 수출 중량(1790t)의 절반 이상(51%)을 차지하며 한국 캔햄 수출 확대를 이끌고 있다. 롯데푸드 캔햄의 인기 비결은 우수한 품질력에 있다. 같은 캔햄이라도 해외에서 주로 판매되던 제품과 비교해 롯데푸드 캔햄이 육함량이 높고 맛과 향이 훨씬 좋다는 평이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국내 최초의 사각 캔햄을 만든 기술력으로 한국 캔햄의 수출길을 적극 개척하고 있다”며 “각 국가별 맞춤 제품으로 수출을 확대해 한국이 육가공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