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첫인상은 어떨까?
엠티(MT)나 술자리에서 빠지지 않는 진실게임의 단골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첫인상에 대한 부분이다. 매일 아침 거울 속에서 보는 얼굴임에도 불구하고 내 얼굴이 남에게 어떻게 보이는지는 언제나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모임, 연애뿐만 아니라 취업을 위한 면접에서도 첫 인상은 꽤 중요한 요소다. 덕분에 외모 관리나 이미지메이킹에 대한 관심은 성별을 불문하고 더욱 커져가는 추세다. 화장이나 성형을 하는 남자가 등장하고 있는 이유다.
첫인상은 만난 지 단 몇 초 만에 결정된다. 과연 무엇이 사람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것일까. 단순히 몇 가지 항목으로 사람의 매력을 결정짓기에는 조금 조심스럽지만, 일반적으로 첫인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얼굴과 목소리로 알려져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매력도 분석기’(Attractiveness Measurer)는 사람의 표정과 목소리를 분석해 첫 인상의 호감도를 제시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이다. 단순히 사진을 찍는 것에 그치지 않고 표정을 동영상으로 녹화할 수 있으며, 목소리도 함께 분석하는 등 종합적인 매력도 파악이 이뤄진다.
해당 앱을 구동하면 스마트폰에 장착된 카메라로 본인의 얼굴을 촬영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우측 상단의 녹화 버튼을 눌러 표정을 짓고 목소리를 녹음하면 측정 완료. 안경을 썼다면 벗는 것이 좋고, 얼굴이 화면 안에 들어와야 정확도가 높아진다. 이렇게 산출된 점수는 퍼센트(%)로 표시되며 성별에 따라 따로 점수가 매겨진다. 다시 말해 내 모습이 남성에게 더 매력적인지, 여성에게 더 매력적인지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해당 앱을 이용하면 내가 어떤 표정을 짓고, 어떤 목소리를 낼 때 호감도가 높은지 자신의 매력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굳이 수술로 얼굴을 바꾸지 않더라도, 간편하게 스마트폰 이미지메이킹을 하는 것으로 얼마든지 호감형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셈이다. 다만 해당 앱에서 제공하는 수치는 과학적이거나 의학적인 분석으로 보기는 어렵다. 술자리에서 친구들과 재미로 측정하거나, 자신의 이미지메이킹 전략에 활용하는 정도가 제격일 듯싶다.
이진언 언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