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일요신문] 대구보건대 뷰티코디네이션과가 호주, 캐나다, 미국, 싱가폴, 일본으로 해외 취업부터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로 K-뷰티 교육을 수출하면서 국내 글로벌 뷰티 교육의 메카로 비상하고 있다.
지난 1999년 대구에서 최초로 생겨난 미용학과인 대구보건대 뷰티코디네이션과는 현재까지 졸업생 2500여 명을 배출했다.
연매출 10억원, SNS 팔로워 22만명을 거느린 스타 디자이너 어헤즈맨 '엘샘'(이미영·05학번)을 필두로 ▲Make 228(이지연·00) ▲서울베이스(최수일·04) ▲베르빈토탈뷰티(김지국·99) ▲미담장토탈뷰티(김지은·00) ▲브라이드윤슬(임경민·00) ▲더썸뷰티에스테틱(이은주·00) ▲소울에스테틱(박미옥·11) ▲샵미플러스(김이영·11) 등 뷰티 전 산업분야에 걸친 동문들의 활약상이 돋보인다.
서울 강남구의 남성전문 헤어숍 어헤즈맨의 엘샘은 탈모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히든펌'이라는 비장의 무기로 획기적인 디자인을 선보였다. SNS에 올린 결과물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며 단숨에 성공가도로 올라섰다.
김지은 미담장토탈뷰티 대표(00학번)는 한국미용장 국제미용대회 심사위원, 국가미용사 자격증 심사위원, 대구시장배 미용경기대회 심사위원 등의 이력을 지녔다. 김의영 아모스프로페셔널 교육팀장은 아모스아카데미에서 정기 교육과정 개발, 강사 트레이닝 등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대한미용학회 이사, 글로벌뷰티디자인학회 학술분과위원 등을 맡은 이은주 더썸뷰티 에스테틱 원장(00학번), 한국 미용장·이용장으로 김천대학교 강사와 대구보건대 뷰티코디네이션과 겸임교수를 맡고 있는 김지국 베르빈토탈뷰티 대표(99학번) 등도 지역 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한동균 하울바이 아이디헤어 원장(05학번)도 주목받는 아티스트로 떠오르고 있다. 아이디헤어는 서울, 경기권을 중심으로 전국 50여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미용기업이다. 특히 직영점 중 하나인 뷰티클러스터는 1천평 규모의 매장에 헤어, 네일아트, 성형, 피부 등 10여 개 업종을 한곳에 모아놓은 아시아 최대 크기의 원스톱 뷰티몰이다. 한동균 원장은 아이디헤어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는 '하이퍼포머'에 선정되며 최고 매출의 억대 디자이너로 인정받았다.
이러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취업 연계, 산학협력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대구보건대 뷰티코디네이션과는 내년 신입생부터 아이디헤어의 브랜드인 ㈜아이디뷰티와 사회맞춤형과정을 신설 운영할 계획이다. 선발된 학생들은 아이디헤어 최고의 교육프로그램과 강사진으로부터 교육을 제공받고 수료와 동시에 해당 기업에 취업이 보장된다.
앞서 2016년부터 글로벌 에스테틱 샵인 피부미용기업 ㈜약손명가와 사회맞춤형과정을 개설해 인재양성과정에 힘을 쏟고 있다. 누적장학금 7230만원 유치와 함께 학생 50여 명을 해외와 국내로 취업 연계했다.
신입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전공별 1대1맞춤형 취업시스템을 통해 우수 산업체 인사담당자가 진행하는 맞춤형 취업 특강과 면접에 참여해 인턴십과 취업으로 이어진다. 샤넬, 로레알그룹, 에스티로더, 차홍헤어, 준오헤어, 리차드헤어, 브이성형외과 등 유수의 기업들이 함께한다.
글로벌 해외취업반도 운영한다. 국가재정지원사업을 통해서 재학생들의 어학수업에서부터 항공비용까지 해외취업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지원한다. 해외취업반을 통해 재학생들은 캐나다·호주·일본·베트남 등으로 현장실습과 해외취업이 가능하다. 현재까지 졸업생 60여 명이 해외 선진국으로 진출해 K-뷰티 전도사로서 꿈을 펼치고 있다.
헤어, 메이크업, 피부 등의 전공과목뿐 아니라 CS(고객만족) 관리, SNS마케팅 등 매니지먼트 교육을 접목해 창업과 고객관리 능력을 갖춘 뷰티융합 전문가를 양성한다. 피부·헤어·메이크업·네일 분야의 현장 실무에 맞춰진 교육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학교 실습실이 아닌 뷰티샵 형태의 인테리어와 미용기기들이 갖춰진 현장형 실습실에서 가발이나 모형이 아닌 실제 고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교수진들도 샵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산업체 겸임교수들을 초빙했다. 코로나 상황으로 대면실습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현장 실무형 수업을 통해 이번 하계방학 중 현장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은 실무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와 함께 취업 확정 러브콜도 받고 있다.
졸업 후에는 무시험으로 종합미용사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컬러코디네이터, 두피관리상담사,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같은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피부 분야는 약손명가를 비롯해 피부과·성형외과에서 피부 관리사나 병원 코디네이터, 에스티션으로 근무가 가능하다. 병원과 부설 전문 피부관리실, 호텔·리조트 스파, 체형 교정 관리실, 아로마 전문샵에 취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피부미용 관련 첨단 실습실과 장비를 갖추고 있다.
메이크업 분야는 화장품 회사, 방송국, 웨딩샵, 퍼스널 컬러 연구소, 프로덕션(연예 기획사), 무대 분장, 특수 분장 랩 등에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취업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이뤄져 있으며, 동아리활동을 통해서 방송드라마 촬영 현장에서 실습에 참여할 수 있다.
이현주 뷰티코디네이션과 학과장은 “4차혁명 시대에 맞춰 뷰티분야도 스마트뷰티로 진화해 약손명가반, 아이디헤어반, 화장품브랜드반에 이어 2023년까지 스마트뷰티 전공까지 사회맞춤형 과정을 완성시키겠다”며 “글로벌 뷰티 코스의 로드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고 질적으로 차별화된 취업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일문일답] 포항시의회 예결특위 김하영 위원장 "'민생예산' 성립 위해 심혈 기울여 심사할 것"
온라인 기사 ( 2024.12.12 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