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경북교육청은 지난 7~8일 양일간 열린 '2021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에서 지역 학생들이 전국 최고 수준의 정보기능 실력을 과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지난 7월 14일 경북 장애학생 e페스티벌에서 정보경진대회 및 e스포츠 대회 14개 종목에서 선발된 대표 학생들이 학생 소속학교에서 비대면 온라인으로 전국대회를 치렀다.
경북 선수단은 정보경진대회 9종목에 9명, e스포츠대회 5종목에 10명이 출전해 최우수상 3개, 우수상 3개, 장려상 4개, 페에플레이상 1개 등 총 11개 메달을 따는 우수한 성적을 달성했다.
최우수상은 구미혜당학교(아래한글), 경산 장산중학교(스마트검색), 경주 모량초등학교(클래시로얄), 우수상은 안동진명학교(프레젠테이션), 포항명도학교(키넥트스포츠육상), 상주 함창중학교(포트리스M)가 수상했다.
장려상은 포항동부초등학교(발달장애-아래한글), 울진남부초등학교(지체장애-아래한글), 영천여자고등학교(인터넷검색), 안동영명학교(로봇코딩), 페어플레이상은 문경 점촌고등학교(펜타스톰)가 수상했다.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최우수상 수상자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우수상 및 장려상 수상자는 국립특수교육원장상이 주어지고, 최우수상 지도교사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이 주어진다.
임종식 교육감은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통해 장애학생의 정보화 능력을 신장하고 장애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장애학생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현장체험학습 운영 관련 애니메이션 영상 제작·배포
경북교육청은 현장체험학습 운영 관련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해 경북교육청 유튜브 맛쿨멋쿨TV를 통해 배포했다고 27일 밝혔다.
영상 제작에는 초·중등 교장, 교감, 행정실장, 안전·청렴 업무담당자 등 총 7명이 참여했다.
지난 4월부터 애니메이션 콘티 기획, 대본 작성, 등장인물 및 배경 디자인 등 학교 현장에 맞는 8분 정도의 영상을 제작했다.
영상 주요 내용은 4대 청렴 실천 과제, 현장체험학습 추진 절차, 한눈에 보는 현장체험학습, 운영위원회의 역할, 안전사고 발생 시 대응 방법이다.
영상은 현장체험학습 운영 전 교직원 교육자료, 교육지원청 수학여행지원단 연수자료, 청렴교육 자료 등으로 활용하면 된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8분 정도의 짧은 영상 확인만으로도 현장체험학습 운영 관련 핵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 안전한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K-에듀파인 업무관리 사용자교육
경북교육청은 27~28일 행정기관 및 각급 학교 업무담당자 550명을 대상으로 K-에듀파인 업무관리 실시간 화상 교육을 한다.
K-에듀파인은 지난해 1월 개통해 운영 중이며, 경북교육청은 안정적인 현장 안착을 위해 업무지원단 구성·운영, 운영 매뉴얼 및 FAQ 배포, 공문서 바로쓰기 안내서 바로가기 연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사용자의 시스템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해 문서담당자 역할, 문서보안, 자료집계, 권한 관리, 겸임 처리 등 현장에서 많이 문의하는 내용과 알아두면 유용한 문서관리 팁 등으로 구성했다.
교육 효과 증진을 위해 기존의 전달연수 방식이 아닌 본청에서 직속기관, 교육지원청, 각급학교,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직접 교육을 실시하며 더불어 교육지원청 업무 경감도 도모한다.
민병렬 총무과장은 "이번 교육으로 시스템의 다양한 기능을 습득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사용자 지원을 위해 앞으로도 화상 연수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