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ESG 경영 위한 사회적채권 발행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오는 15일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에 사용할 1,300억원 규모의 사회적채권 발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8일 700억원의 사회적채권 발행을 시작으로, 15일에는 5년물과 30년물로 총 1,300억원 규모의 사회적채권 발행을 추진 중이다. 입찰은 본드웹 전자입찰시스템을 통해 14일 9시 30분부터 30분간 공개 입찰할 예정이다.
ESG채권은 발행자금을 ESG분야에 사용하는 채권으로, 녹색채권(환경분야), 사회적채권(사회분야), 지속가능채권(환경+사회분야)으로 구분된다.
BPA는 국제자본시장협회(ICMA) 사회적채권 기준에 부합하는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외부인증기관인 한국신용평가로부터 최고평가등급인 'SB1' 등급을 획득한 바있다.
ESG채권 발행을 통해 조달된 2,000억원의 자금은 국내 최초 항만재개발사업이자 한국형 뉴딜 국책사업인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1단계)에 사용될 예정이다.
노후화된 항만을 친환경 워터프런트 개발을 통해 항만부지를 친수공원 형태로 시민에게 돌려주고, 국제 해양관광·비지니스 거점으로 육성하는 북항재개발사업은 지역사회 경제효과 약 31조 5천억원, 12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된다.
BPA 강준석 사장은 “ESG경영은 시대적 흐름으로,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항만이 상생협력할 수 있도록, 사회적책임 경영을 위한 ESG채권 발행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항만공사는 항만 공기업 최초 ESG경영전략을 선포했으며, 올해 ESG경영 활성화를 위해 사장 직속의 전담조직인 ESG 경영실을 신설하고,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항만위원회(이사회) 내 ESG위원회도 설치하는 등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반기 정규직 15명 채용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8일부터 금년도 하반기 정규직 15명(신입 13명, 경력 2명)에 대한 공개채용에 나섰다.
신입(7급) 모집분야는 사무 11명(일반 5명, 취업지원 1명, 고졸 1명, 안전 3명, 전산 1명), 기술 2명(건축 1명, 기계 1명)으로 총 13명을 채용한다. 토익 700점 이상 등의 공인 어학성적 및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합격자를 공통 지원자격으로 하며, 모집 분야별 해당 자격요건을 갖춘 자를 모집한다.
경력 모집분야는 사무 2명(회계 4급 1명, 세무 5급 1명)으로 총 2명을 채용하며, 분야별 공인자격증인 공인회계사, 세무사 자격을 취득한 후 2년 이상 관련 경력을 가진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이번 채용은 여수광양항만공사와 동시에 진행하며, 두 항만공사 간 중복 지원할 수 없다. 10월 15일 공고될 부산항만공사 청년인턴 채용과도 중복 지원할 수 없으므로 지원자들의 신중한 지원이 요구된다.
입사지원서 접수기간은 10월 19일부터 10월 25일까지며, 필기전형은 11월 13일 오후 2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세부내용은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 및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부산항만공사 경영지원실로 문의하면 된다.
#로봇 탑재된 항만전용 드론 스테이션 개발 착수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시행한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 공동투자형 과제’에 ‘항만시설관리를 위한 로봇 자동화기반 무인항공체 스테이션 개발’ 사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개발기간은 총 3년으로 사업비 약 7억원은 중기부와 BPA가 공동 투자한다. 컨소시엄 주관사인 SH로보틱스는 부산시가 영도에 조성·운영 중인 ‘해양산업 창업아지트’의 입주기업이며, 창원대학교가 위탁기관으로 참여한다.
부산항은 관리시설의 면적이 다른 분야보다 상대적으로 넓어 상용 드론의 배터리 용량으로는 비행시간 부족(약 40분)하고 배터리 교체·충전·점검 등에 장시간이 소요되며, 조종인력이 직접 항만현장을 방문해 점검을 해야 하는 등 드론 운용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BPA는 부산·경남지역 기업들과 함께 부산항의 특수한 환경에 적합한 드론 스테이션의 핵심 기능과 적용 기술, 운용방안 등을 개발하는 R&D과제를 기획했다.
과제에서는 스테이션에 로봇 기술을 적용, 드론의 이·착륙을 무인 원격으로 유도하고, 배터리 교체·점검·충전 등을 자동화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드론이 최상의 상태로 운용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로봇기반 스테이션은 총 2기가 개발돼 북항과 신항에 설치되고, 무인 원격 드론이 촬영한 항만시설물 영상정보는 드론 스테이션에서 LTE·LORA망을 통해 BPA서버로 실시간 전송하게 된다.
BPA는 무인 원격 드론 운용체계 도입으로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수역시설과 항만건설 현장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하고, 항만시설물 유지보수 관리에 철저를 기해 사회·경제적 비용 또한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BPA 강준석 사장은 “무인 자동화, 로봇, IoT 융합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다양한 R&D사업을 추진해 부산항을 세계적인 스마트 항만으로 육성하고, 부산·경남권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투자와 협력을 확대해 지역산업과 상생하는 항만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항만공사는 2019년부터 부산항 인프라 및 사업장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위성과 드론을 활용한 시설물 모니터링과 비즈니스 활용모델’을 국가 연구개발 과제로 수행하고 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09 22: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