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웰니스관광빅데이터연구소 연구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웰니스관광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학선 교수) 연구팀이 ‘2021 (사)한국조리학회 제85차 정기추계학술대회’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20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조리외식 산업구조 개편과 미래 전문인력 양성’을 주제로 온라인(ZOOM)으로 개최된 이날 학술대회는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고 (사)외식서비스경영학회가 공동주관했으며, 전국에서 24개의 연구팀이 참가했다.
웰니스관광빅데이터 연구팀은 연구발표 부문에서 ‘The text mining from online customer review Implication for Luxury Hotels in Busan’라는 주제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연구 발표에는 경성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소속인 Daysi Gelen(석사과정), Dilmaya Gurung(석사과정), Dayae Alice Han(석사과정)이 참여했다.
이번 논문은 5년간의 Google Travel(구글 트래블)에 게시된 부산지역 5성급 호텔에 대한 온라인 리뷰를 수집해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럭셔리 호텔 고객의 주된 관심사와 인식을 중심으로 중요한 요인을 도출했다.
이는 향후 지속적인 호텔 산업의 성장을 위한 고객의 니즈를 실증적으로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대학일자리센터·진로정보센터, 진로박람회 ‘경성진로스쿨’ 개최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대학일자리센터와 진로정보센터는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2021학년도 2학기 진로박람회’를 개최했다.
‘경성진로스쿨’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진로박람회에는 총 4개의 프로그램이 ‘학과’라는 명칭으로 진행됐다.
세부 내용은 ▲학생 멘토와 멘티들(1:4)이 함께 소통하며 멘토링하는 진로멘토링 프로그램 ‘후배 안녕할과’, ▲진로 체험과 함께 석고타블렛을 만들어보는 ‘원데이 클래스 한번 받아볼과’, ▲학생 멘토가 재능을 공유하며 진로 경험 및 진로체험을 제공하는 ‘취미 함께 즐겨볼랑과’ ▲게더타운을 이용한 교내 정보 퀴즈 프로그램 ‘경성대 얼마나 알과’ 등이다.
경성대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온·오프라인으로 학생들에게 교내 정보를 전달하고 진로 탐색 및 진로 설정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박람회를 기획했다.
경성대 진로정보센터는 대학일자리센터와 함께 2022년에도 계속해서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컨텐츠로 진로박람회를 개최하고, 보다 다양한 학생 자기주도형 박람회로 재학생들의 진로 경험 및 체험의 장을 열 계획이다.
#중앙도서관, 온오프라인 문화프로그램 실시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중앙도서관은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문화행사프로그램 ‘일상드로잉2’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10월 진행한 ‘일상드로잉’에 이은 두 번째 기획 프로그램으로 ▲오프라인 강연 ‘느낌대로 그림2’와 ▲온라인 강연 ‘나의 하루를 기록하는 그림일기2’로 구성됐다.
‘느낌대로 그림2’는 ‘2021학년도 경성대학교 학생 아이디어 이모티콘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김고은 학우와 박경은 학우가 강사가 되어 ‘이모티콘 콘티짜기’(이모티콘별로 시나리오 구성)와 ‘페르소나를 파악해 나만의 캐릭터로 구체화시켜보기’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연 후 참여자끼리 의견 공유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며 참여자에게는 무료로 드로잉 체험 키트를 제공한다.
오프라인 강연에 참여가 어려운 구성원을 위해 온라인 강연도 진행한다. 온라인 강연 ‘나의 하루를 기록하는 그림 일기2’는 부산 일러스트레이터 시양과 함께 일상 드로잉 스킬 체험 시간과 나만의 드로잉으로 굿즈만들기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온라인 행사에는 펜, 연필, 스케치북, 아이패드만 있다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이번 일상드로잉 강연은 위드코로나 시기에 맞춰 일상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일상을 되돌아보고 그림을 그리며 정서적 안정과 예술적 감수성을 길러주고자 기획됐다.
강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경성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대학일자리센터, 호텔관광경영학과 맞춤취업특강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대학일자리센터는 경성대 호텔관광경영학과 호텔관광취업세미나 4학년 수강생을 대상으로 9월 28일부터 11월 2일까지 6주간 맞춤취업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교내 재학생들에게 대학일자리 센터의 사업을 소개하고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전공과 연관된 맞춤 진로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재학생 직무분석과 채용트렌드 그리고 면접 이미지 메이킹 등 실무적인 교육을 중심으로 운영됐으며, 비대면 실시간 화상강의 ZOOM으로 진행됐다.
경성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담당자는 “2030 부산월드엑스포 개최와 가덕신공항 개항이라는 호재를 앞두고 부산이 대한민국1호 국제 관광도시로 선정되면서 부산시는 지역관광 분야의 스타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지역 관광산업구조가 탈바꿈되는 상황에서 졸업을 앞둔 경성대 호텔관광경영학과 4학년 학생들의 취업역량강화를 위해 맞춤 특강과 사후관리 1:1 컨설팅을 지원했다. 이를 계기로 학생들이 지역맞춤 인재로서의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맞춤취업특강에 참여한 학생은 “혼자 찾아보기 어려운 분야였는데 강의를 통해 직무와 관련 취업정보를 잘 알려주신 덕분에 많은 활용이 가능할 것 같고 나의 진로에 대해 좀 더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후기를 남겼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09 22: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