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부산은행과 ‘직업계고 내일 행복드림 바우처’ 협약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과 ㈜부산은행(은행장 안감찬)은 3일 오후 3시 시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직업계고 학생 취업 지원을 위해 ‘부산 직업계고 내일(My future/My job) 행복드림 바우처’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코로나19 등 영향으로 취업난을 겪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직업계고 취업준비금 지원을 위한 바우처 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관리, 카드 발급 및 가맹점 관리 등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직업계고 학생의 안정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교육 활성화 등에 대해서도 협력한다.
부산시교육청은 ‘내일행복드림카드’를 출시하고, 운영 지원 및 관리를 위한‘바우처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직업계고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해 금융교육에 대한 세부 실천과제를 개발, 지원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 협약은 부산은행의 우수한 기술과 자원을 활용해 직업계고 학생들의 안정적인 사회진출을 돕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우수기업과 협력을 강화해 직업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신임 고문변호사 5명 위촉
부산광역시교육청(김석준 교육감)은 교육현장의 법률자문 지원을 위해 신임 고문변호사 5명을 위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김석준 교육감은 교육감실에서 신임 고문변호사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부산시교육청은 현 고문변호사의 임기가 2월 28일자로 만료됨에 따라 2월 초 공개모집을 통해 신임 고문변호사 5명을 선정했다.
이번에 위촉하는 신임 고문변호사는 법무법인 부산 소속 권혁근 변호사, 법무법인 오륜 소속 김홍일 변호사, 법무법인 진심 소속 류제성 변호사, 법무법인 해원 소속 이완수 변호사, 법무법인 국제 소속 황진효 변호사 등이다. 이들의 임기는 2022년 3월 1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 2년간이다.
이들 고문변호사는 앞으로 부산시교육청 및 소속 기관·학교의 각종 소송사건 수행, 교직원들의 민·형사 법률구조 상담, 법령해석·적용 및 자치법규 제·개정 등에 대해 법률자문을 한다. 지난 2년간 활동한 고문변호사들은 행정소송 40건, 민사소송 12건, 기타자문 90건 등 다양한 법률자문 지원 서비스를 수행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복잡하고 특화된 교육현장의 법률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법률지식과 전문성을 겸비한 고문변호사를 위촉해 운영한다”며 “앞으로도 교육수요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행정 서비스를 실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학교폭력 예방 일기예보 프로젝트’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먼저 예측하고 예방하는 ‘학교폭력 예방 일기예보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한 경우 수습과 해결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가 학교폭력 발생을 먼저 예측해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 프로젝트는 일상적인 예방활동 강화, 기본에 충실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사안처리, 예방하고 존중하는 학교폭력 제로(Zero)문화 조성, 보호하고 치유하는 갈등회복 및 관계회복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전개한다.
이에 따라 부산시교육청은 부산지역 학교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유형을 통계 및 데이터화하여 매월 각 시기별로 증가세가 높은 학교폭력 유형을 시각적인 일기예보 이미지로 표현해 유·초·중·고·특수학교에 안내한다.
유형은 신체폭력, 언어폭력, 금품갈취, 강요, 따돌림, 성폭력, 사이버폭력 등 7개이며 일기예보 이미지는 천둥번개, 흐림, 구름, 맑음 등이다. 특히 단위학교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대상별(학생, 교원) 맞춤형 예방교육 자료와 부모들의 자녀 교육 방법, 학교폭력 대처 방법 등을 담은 일기예보 가정통신문 예시자료도 함께 안내한다.
남수정 시교육청 학교생활교육과장은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잊을 수 없는 상처를 주고 가해자에게도 지울 수 없는 과오로 남을 수 있다”며 “앞으로 우리 교육청은 학교폭력이 발생하기 전에 먼저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이 함께 입체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