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10만km 중고차만 판매…시장 점유율은 2024년까지 3.7%로 제한
기아는 18일 일반차량과 전기차를 아우르는 인증 중고차를 공급하고, 신차 구독 서비스와 연계한 중고차 구독상품 개발과 최신 모빌리티 서비스를 벤치마킹한 구매 프로그램 등을 통해 미래 중고차 시장에 대응하는 중고차 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기아는 신뢰도 높은 중고차와 고객 서비스를 원하는(Peace of Mind)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의 인증 중고차를 제공하고, 중고차 시장 내 전기차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중고 전기차의 성능·상태 평가체계와 객관적인 잔존가치 산정기준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기아는 5년·10만km 이내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정밀진단과 품질 인증 검사 등을 거칠 계획이다. 전기차의 경우 차량 가격의 절반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잔여 수명과 안정성 등을 측정한 후 최저 성능 기준을 만족하는 차량만 인증해 판매한다.
중고차를 매각하려는 이용자들을 위해서는 보상판매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기아가 보유한 대규모 차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차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공정한 가격으로 매입하고, 매각을 결정한 고객이 신차까지 구입할 경우 할인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증 중고차 판매와 더불어 기존 구독 서비스와 인증 중고차 사업을 연계한 중고차 구독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기아가 운영 중인 구독 서비스인 ‘기아 플렉스(KIA Flex)’에서 계약만료로 반납된 차량을 리컨디셔닝센터에 입고시켜 성능·상태 진단과 정비 등의 상품화 과정을 거친 후 구독 서비스에 재투입할 방침이다. 이용자들은 신차 구독 서비스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차량 구독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기아 측 설명이다.
기아는 이용자가 중고차 구매 결정에 앞서 최장 한 달 동안 차량을 체험해 본 후 구매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구독·구매 결합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구입을 희망하는 차량을 한 달 동안 내 차처럼 운행하면서 실제 차량 성능과 품질을 면밀하게 테스트한 후 구매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최종 구매 시 한 달간의 이용료가 면제된다.
또한 기아는 중고차매매업계와의 상생 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한다고 밝혔다. 기아는 시장 점유율을 2022년 1.9%를 시작으로 2023년 2.6%, 2024년 3.7%까지 자체적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박찬웅 기자 rooney@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