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제5대 민선 부산광역시교육감직인수위원회 해단식
부산광역시교육감직인수위원회는 28일 오후 5시 부산미래교육원 3층 인수위 회의실에서 해단식을 가졌다. 부산광역시교육감 공약 실천계획 수립을 위한 인수위원회 활동 마무리 및 인수위원회에 대한 감사와 격려를 위해 마련됐다. △인수위원장 인사말 △활동 백서 최종안 및 배부계획 안내 △인수위원 소감 발표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강기수 인수위원장은 인사말에서 “ 보다 나은 부산교육을 위해, 그리고 인수위원회 업무와 백서 발간을 위해 50여 일간 애써주신 인수위원, 대변인, 전문위원, 자문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리고 협조해 주신 교육청 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교육가족이 역지사지의 자세로 교육을 생각하고, 교육의 본질에 근거해 우리 아이들의 행복을 먼저 생각할 때 좋은 교육, 바람직한 교육은 실현 가능할 것이다. 하윤수 교육감님께서 좋은 교육감, 바른 교육감, 성공한 교육감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약 두 달간 휴일도 반납한 채 맡은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 주셨다. 불철주야 쏟아주신 여러분의 뜨거운 열정과 헌신은 부산교육 발전의 든든한 초석이 될 것이다. 여러 힘든 여건 속에서도 부산교육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앞장서 주신 강기수 윈장님과 진병화 부위원장님, 임천택 간사님과 인수위원님들, 손정수 대변인 그리고 자문위원, 전문위원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해단식에는 인수위원장, 인수위원 12명, 인수위원회 대변인이 참석했다. 인수위원회는 8월 1일 오전 교육감실을 방문해 활동백서 전달식을 가질 예정이다.
#학교 도서관 운영 활성화 위한 예산지원 확대
부산교육감직인수위원회는 안정적인 예산 지원을 통한 지속적인 장서확충과 학생 독서활동의 흥미를 유발하는 온·오프라인 독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현재 신설(설립, 이전) 학교의 장서 부족으로 내실 있는 학교도서관 운영의 어려움과 학생 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에 따른 활용 가능한 전자 자료가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인수위는 신설(설립, 이전) 학교도서관 자료구입비 지원을 확대하고, 2022년 신설학교 장서 확충비 지원 대상학교 중 희망학교에 연내 추가 지원하며 전자도서 구입비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학교 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예산지원을 확대함으로서 지속적인 장서확충과 학생 독서활동의 흥미를 유발하는 온·오프라인 독서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하윤수 부산시 교육감 “독서는 우리 아이들에게 정말 중요하다. 독서를 습관화하게 되면 창의력뿐만 아니라 이해력, 사고력, 어휘력 등 다양한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유아기의 독서 습관은 평생의 독서 습관뿐만 아니라 삶의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준다. 독서 습관의 형성기인 유아기에는 독서 교육에 특히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앞으로도 독서교육과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9월부터 무상급식비 5% 인상 추진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최근 급격한 물가 인상으로 인한 급식질 저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9월부터 급식비 단가 5% 인상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그동안 학교급식 관계자들은 “최근 급등하는 고물가로 식자재 가격이 치솟으면서 식단 작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조리법을 바꾸거나 대체 식자재를 사용하는 등 여러 방법을 동원해 급식을 실시했지만, 급식의 질과 양을 보장하기 위해 반드시 급식비 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부산시교육청은 급식비 인상을 위해 부산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으며, 이번 추경예산에 부산교육청 41억원, 부산시 17억원 등 총 58억원을 각각 편성한다.
이번 추경을 통해 평균 급식단가는 유치원의 경우 120원이 오른 2,620원으로, 초등학교의 경우 160원이 오른 3,470원으로, 중학교의 경우 210원이 오른 4,440원으로, 고등학교의 경우 220원이 오른 4,630원으로 각각 인상된다.
추가로 지원하는 급식비 단가 인상률은 통계청의 2022년 1~6월 소비자물가지수 중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의 평균 인상률 4.8%와 하반기 지속적 물가인상 등을 고려해 5%로 산정했다. 급식비 인상분 지원 시기는 추경예산이 최종 확정되는 9월 초순경으로 예상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무상급식비 인상은 부산시와의 상호협력과 협치의 결과이며, 급식비 인상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적극 협조해준 부산시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물가 인상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일선학교의 급식질이 저하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윤수 교육감, ‘2022 대입상담캠프’ 개막식 축하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이 29일 오후 2시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관 3홀에서 신정철 부산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과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22 대입상담캠프’ 개막식에서 축사를 갖고 상담 부스를 둘러봤다.
하윤수 교육감은 이날 축사를 통해 “이번 행사가 현명한 대입 지원전략을 세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며 “무더위에 건강을 최우선으로 돌보면서 여러분들이 원하는 입시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체육실기수업 역량 강화 직무연수 실시
부산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8월 1일부터 5일간 강서구 서낙동강조정카누경기장과 해운대구 송정해수욕장 등지에서 초·중·고 체육교사 96명을 대상으로 ‘2022년도 학교체육활성화 체육실기수업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해양스포츠(조정·서핑)와 구기종목(축구·배구·농구) 등 5개 종목 실기수업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이 연수는 종목별 전문가들의 강연과 참가 교사들의 실습으로 진행한다.
조정 전문가는 로잉머신 6단계, 4인 젓기, 개인전 500m, 단체전 1km 시합 등에 대해, 서핑 전문가는 기본동작, 테이크오프, 패들링, 직선라이딩, 사이드라이딩 등에 대해 알려준다.
축구·배구 전문가는 심판법, 축구·배구 초보를 위한 응용놀이, 공격, 수비전술 등에 대해, 농구 전문가는 리듬트레이닝, 드리블, 슛, 3인 컷인, 5인 속공 등에 대해 각각 알려준다. 참가자들은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해 다양한 체육수업 평가계획을 공유하는 시간도 갖는다.
남수정 시교육청 학교생활교육과장은 “이번 연수가 참가자들에게 변화하는 학교 체육수업에 빠르게 적응하고, 효과적인 교육 활동을 펼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