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금액 별로 명품 스카프, 카드지갑, 골드바 내걸고 경품 이벤트까지 벌여
‘서울신문’에 따르면 A 씨는 카페 회원들에게 일정 금액 상품권을 사면 원금의 15∼35% 상당 추가 상품권을 지급하기로 약속한 뒤 돈만 받고 상품권은 제공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A 씨는 2018년 포털사이트에 맘카페를 개설한 후 유아용품과 가전제품을 싸게 팔면서 엄마들 사이에 입소문을 탔다고 한다. 카페 규모가 커지자 운영자 A 씨는 2019년부터 백화점·문화·주유 상품권을 팔기 시작했고, 회원수는 점점 늘어나 1만 5000여 명에 달했다.
A 씨는 회원들 등급을 나눈 뒤 이른바 ‘상품권 재테크’를 제안했는데, 일정 금액 상품권을 사면 덤으로 상품권을 더 얹어주는 방식이었다. 등급별로 15~35%까지 추가 상품권이 지급됐다. A 씨는 액수별로 명품 스카프와 카드지갑, 골드바까지 내걸고 회원들에게 더 큰 구매를 유도하기도 했다.
적은 돈으로 수익을 봤던 회원들은 점점 더 큰돈을 넣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커졌다고 한다. 이 유혹에 넘어가 회원 중 일부는 은행 대출을 받거나 집 보증금까지 빼와 A 씨에게 2억 원을 넘게 입금한 회원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2021년 하반기부터 상품권 지급이 눈에 띄게 늦어지기 시작했다. 독촉을 받은 A씨는 여러 가지 투자 사업을 하고 있다며 말을 돌리며 결국 지급하지 않았다. 이에 피해자들은 검찰과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하게 됐다.
‘SBS’에 따르면 A 씨 측 변호인은 “변제를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고 한다. 고소장을 접수한 경찰은 전담수사팀을 꾸려 A 씨에 대한 추가 조사 등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라고 알려졌졌다.
김태현 기자 to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