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경북 포항시는 9일 시청 대잠홀에서 ‘2023년 여성 시간선택제 일자리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에는 아이행복도우미와 엄마참손단 등 여성 시간선택제 일자리 참여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근로자 안전교육을 통해 근무 자세 및 유의 사항을 숙지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행복도우미와 엄마참손단은 포항시에서 추진 중인 여성 시간선택제 일자리로 일과 생활의 균형을 희망하는 지역 여성들에게 호응을 얻으며 지난 2015년부터 9년째 시행되고 있다. 올해 아이행복도우미는 2~12월까지, 엄마참손단은 3~11월까지 사업에 참여한다.
일자리 참여자는 하루 4시간 동안 어린이집·유치원·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시설·공공기관 등에서 보건·위생관리, 돌봄 보조, 급식 보조, 환경정비, 기타 업무 보조 등의 일을 수행한다.
여성 시간선택제 일자리는 최근 저출생 문제가 심각한 현실에서 육아와 사회 참여활동 사이에서 많은 갈등이 있는 지역 여성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서민 가계를 지원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김남일 부시장은 “여성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통해 경력단절 여성들이 새로운 꿈을 찾고, 당당하게 사회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양질의 여성 일자리를 발굴해 포항 여성의 행복한 내일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포항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을 지원하고, 긴급 아동 보호사 파견 서비스인 직장맘 SOS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는 등 여성 친화 도시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 2023년 포항시 정보화위원회 개최
포항시는 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남일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포항시 정보화위원회 회원과 관계 공무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포항시 정보화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는 지난해 주요 성과와 올해 정보화 시행계획 등을 심의하고 포항시 정보화 사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올해 정보화 시행계획에서 신규사업은 재해복구시스템 고도화, 스마트 마을 방송 시스템 설치, 빅데이터 기반 대기환경 대응 시스템 구축, 포은중앙도서관 실감서재 구축 등 8개 사업 25억 원이다. 계속사업은 정보화 이용 환경 조성,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 고도화,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구축 등 15개 사업 134억 원이다.
김남일 부시장은 “정보화위원회에서 디지털 시대 변화에 맞는 정책과 다양하게 제시된 의견을 이번 정보화 사업에 반영해 정보화 혁신도시를 실현하고, 지역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정보화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 정보화위원회는 포항시 지역정보화 조례에 따라 지난 2016년부터 정보화 사업 관련 교수와 전문가, 공무원을 포함한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지역정보화 사업에 대한 계획 수립과 심의 등에 참여해 왔다.
# ‘기업지원톡’, 기업 맞춤형 지원시책 실시간 제공
포항시가 지역 내 기업체를 대상으로 정부·지자체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기업지원 사업, 홍보 사항 등 각종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포항시 기업지원톡’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4월부터 운영 중인 ‘포항시 기업지원톡’은 홈페이지, 우편, 공문 등 일방적인 홍보방식의 한계를 보완해 실시간으로 기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지역 기업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기업 정책은 다양한 기관에서 시행하는 만큼 적합한 정보를 찾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기업이 많아 시는 ‘기업지원톡’을 통해 자체 추진 사업뿐만 아니라 중기부, 경북도, 포항상공회의소 등 주요 유관기관에서 추진하는 사업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힌남노 태풍 피해 발생 시 기업에 피해 신고접수 안내, 지원정책 홍보 등 약 2000건의 메시지 발송을 통한 안내와 함께 전반적인 기업지원에 대한 문의부터 운전자금 이차보전 등 세부 사업에 대한 상담까지 기업지원 전 과정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김신 투자기업지원과장은 “기업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도록 모바일 기반의 홍보 수단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며 “다양한 지원시책 정보 제공을 통해 지원을 놓치는 기업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400여 개 지역 기업이 ‘포항시 기업지원톡’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고 있으며, 카카오톡 상단 검색창에 ‘포항시 기업지원톡’을 검색하고 채널을 추가하면 시와 유관기관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기업지원 정책을 받아볼 수 있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인터뷰] 박창범 전 우슈협회장 "이기흥 회장이 당선되면 종신제 간다"
온라인 기사 ( 2024.12.09 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