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3주기 교육국제화역량 신규인증대학 재선정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는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시행하는 3주기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IEQAS)’ 신규 인증 평가에서 인증대학으로 재선정됐다고 밝혔다.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IEQAS: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는 국제화 역량이 높은 대학을 인증해 고등교육 기관의 질 관리와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를 목적으로 시행된 사업이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경성대학교는 2023년 3월부터 2026년 2월까지 3년간 학위과정 인증 자격을 유지하며, 인증 결과는 국내외에 공개돼 외국인 유학생들이 국내 대학 선택 시 공신력 있는 정보로 제공된다.
외국인 유학생 비자 발급 절차 간소화, 교육정책 및 재정사업 혜택 부여,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생(GKS) 선발 혜택, 인증대학 홍보, 외국인 유학생 시간제 취업 허용 시간 확대 등의 혜택뿐만 아니라, 외국인 대학원생을 정원 제한 없이 선발할 수 있는 인증대학 혜택을 부여받게 된다.
이종근 총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연속으로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 신규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유학생 유치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해주신 국제처를 비롯한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하다. 다변화하는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인프라 구축을 통해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및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성대학교는 2013년에 교육부와 법무부가 주관하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역량 인증대학에 부산 최초로 선정된 이후, 영어트랙 교육과정 개설을 시작으로 외국인 유학생 특화학부 신설 등 선제적인 글로벌 캠퍼스 구축으로 외국인 유학생 유치와 운영에 선도적인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2023년 해외 취업 연수 프로그램 ‘K-Move스쿨’ 5개 과정 선정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2023년 K-Move스쿨 해외취업연수’ 운영기관으로 9년 연속 선정됐다. K-Move스쿨 사업은 열정과 잠재력을 가진 청년들의 해외 진출을 위해 해외 기업에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는 연수사업으로, 정부로부터 교육 및 운영과정을 위탁받아 실시되는 해외산업체 수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경성대는 이 사업을 통해 일본 IT 연수과정, 태국 중간관리자 연수과정 및 미국 비즈니스 과정, 아트디자인 과정, 물류무역 과정 등 5개의 해외 산업체 맞춤형 연수과정에 95명의 연수생을 선발·운영할 계획이며 총 사업비는 9억 3천만 원이다.
정병우 글로벌비즈니스본부장은 “K-Move스쿨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해외기업 지향적 실무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언어와 문화를 익힐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다. 대학은 동문들을 포함한 현지 기업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연수생 전원 취업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성대 글로벌비즈니스본부는 2005년부터 2022년까지 26개 국가에 1,333명의 학생들을 해외로 파견해 약 80% 이상의 취업률 성과를 거뒀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09 22: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