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장마 종료 후 집중 방역소독 추진
김해시는 7월 들어 이어진 장마가 종료되면서 지난 24일부터 2주간 집중 방역소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특히 방역 취약지역 주민을 위한 휴대용 방역소독기 대여 사업으로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방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방역은 투트랙으로 이뤄진다. 김해시보건소와 김해시서부보건소에서 운영 중인 차량방역기동반이 해반천, 신어천, 대청천, 율하천 등 하천가와 상습침수지역, 전통시장, 역, 터미널 등 방역취약지역을 집중 방역하고 19개 읍면동에 배치된 32명의 방역소독원들이 공원, 산책로, 유원지 주변 등 상습 민원 발생지역을 집중 방역한다.
김해시 관계자는 “방역 사각지대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감염병 매개 해충 발생에 신속히 대처해 주민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벼 병해충 공동방제 사업 실시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장마로 인한 벼 병해충 동시다발 발생에 대비해 8월 중순까지 벼 병해충 항공․공동방제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2억 1,000만원을 들여 지난 1월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사업 신청을 받아 초기 병해충 방제를 위해 지난 4월 4,000여 농가에 육묘상자처리제를 공급했다.
이어 8월 중순까지 벼 생육 중기 발생 빈도와 피해가 큰 병해충을 대상으로 5억 5,000만원의 사업비로 3,228ha 공동방제를 실시한다. 벼 병해충 공동방제사업은 농업인의 신청에 따라 농업용 드론을 이용한 항공방제와 병해충 약제 공급 등 2가지 방식으로 추진된다.
김해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벼 병해충 공동방제사업으로 노동력과 방제 비용을 절감하고 최근 많은 비로 인해 벼 병해충 발생이 우려되는 만큼 철저한 방제로 고품질 쌀 생산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해시는 농업인의 경영비 절감과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올해 약 24억 원의 사업비로 벼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완효성 비료와 벼 병해충 방제, 육묘 생산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여름철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김해시 서부보건소는 여름철 본격적 무더위로 인해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은 세균 등에 오염된 물이나 식품섭취로 인해 설사, 복통, 구토, 발열 등의 위장관 증상이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A형 간염, E형 간염, 비브리오 패혈증 등이 해당된다.
특히 여름철은 기온상승과 높은 습도로 세균 등이 쉽게 증식돼 음식물이나 음료를 오염시켜 이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증가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 물은 끓여 마시기,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거나 껍질 벗겨 먹기 등 위생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 조리 및 재료 손질 않기,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생선·고기·채소 도마 분리 사용, 칼·도마는 조리후 소독하기 등 조리 위생수칙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장마 끝 무더위 시기에는 비브리오패혈증 발생 위험도 크기 때문에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과 접촉을 피하며, 바닷물에 접촉 시 깨끗한 물과 비누로 노출 부위를 씻어야 한다. 특히 고위험군(간질환자, 알코올 중독자, 면역저하 환자 등)은 주의가 필요하다.
#여름철 김해 장유지역 물놀이장 등 수경시설 운영
여름철 시민들의 무더위를 식혀줄 물놀이 시설이 김해시 장유지역 곳곳에서 운영된다. 먼저 장유출장소에서는 8월 31일까지 수변공원과 솔마루공원에서 물놀이장을 운영해 어린이와 시민들이 체험형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운영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월요일 및 우천 시에는 휴장한다. 모산공원, 정자나무공원, 바위공원, 학교가는길(신리구간), 부곡녹지대 5개소에서 바닥분수도 가동한다.
김해시(기후대기과)는 대청동 299번지에 위치한 기후변화 테마공원 물놀이시설을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 예약자를 대상으로 월요일 및 우천시를 제외하고 8월 말까지 운영하며, 운영시간은 10시부터 4시까지다.
김해시(자원순환과)는 오는 8월 5∼6일, 12∼13일, 4일간 김해시 자원순환시설(부곡로 35) 내 다목적구장 야외 물놀이장을 무료로 개방한다. 초등학교 6학년 이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운영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김해시 관계자는 “여름철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물놀이장 등 수경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수질관리, 청소 등을 철저히 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 및 청결한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