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태풍 카눈 북상 대비 비상 2단계 격상
경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9일 오후 3시 30분을 기해 호우 대처 재대본 비상근무를 2단계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제6호 태풍 카눈이 10일 아침 경남 남해안에 상륙 후 한반도 내륙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어 비상근무 1단계를 가동 중이었으나, 10개 시군이 태풍주의보가 발효되고, 8개 시군이 예비 특보가 발효됨에 따라 비상근무 2단계로 격상했다.
태풍의 영향으로 경남에는 9~10일에는 100~300mm, 많은 곳(경남서부내륙)은 400mm 이상의 비가 내릴 예정이다. 9일 오후 4시 기준으로 둔치주차장 15개소, 하천변 167개소, 지하차도 1개소, 도로 1개소, 하상 도로 4개소를 사전 통제 중이며, 124세대 201명이 주민대피 중이다. 도와 시군 공무원 379명이 비상근무 중이며 기상특보 확대 시 재대본 3단계로 조정할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태풍이 완전히 지나가는 시점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피해 방지에 전념하겠다”며 “도민들은 산사태 등 피해 위험 지역에 대한 방문을 자제하고 도와 시군에서 제공하는 안전문자 메시지 확인과 재난방송을 경청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경남도는 9일부터 18개 시군에 현장상황관리관 36명, 행정협력 담당관 15명을 파견해 피해 우려 지역 및 시설물 일일 특별점검을 지속하면서 예찰활동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하절기 수돗물 사고 대응 점검회의 개최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9일 시군 상수도 담당 부서장이 참석하는 ‘2023년 하절기 수돗물 사고 대응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경남도는 지난해 7월부터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상수도 분야 관리 강화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초부터 작년 유충 발생과 같은 수질사고 방지를 위해 정수처리공정 내 유충 모니터링 등 정수장 위생관리실태 점검 등을 통해 수돗물 사고 방지를 위해 적극 노력해왔다.
이날 회의는 여름철 긴 장마와 수온상승으로 인해 녹조·유충 및 적수 발생 등 수돗물 사고 등에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시군별로 추진하고 있는 상수도 사업을 공유하는 등 수돗물 수질 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한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누수 및 적수 발생 방지 등 수돗물 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노후 상수관 교체 및 비상공급망 구축사업’ 추진 △유충 발생 대응으로 ‘정수장 응집여과시설 및 활성탄 시설 등에 대한 역세척 주기 단축 및 유충 모니터링 강화’ △녹조 대응을 위한 ‘조류차단막 설치 및 정수공정 강화 운영’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는 정수장에서 가정으로 공급하기 전 최종 단계에 정밀여과장치 등 물리적 유충 유출 차단시설을 설치하는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 체계 구축사업’ 추진 상황 등을 공유했다.
#도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365 열린 어린이집’ 확대 운영
경남도는 올해 하반기부터 평일 야간과 주말․휴일에 일시 돌봄이 필요한 가정을 위해 ‘경남형 365 열린 어린이집’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평일 야간과 주말에 영유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경남형 365 열린 어린이집’은 2021년부터 도 자체적으로 추진한 사업으로, 야간·주말에 부모의 경제활동, 병원 진료 등 긴급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필요한 만큼 시간 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보육 서비스다.
현재 6개 시군에서 7개소가 운영 중이며, 하반기에는 6개소를 신규 선정해 총 8개 시군에 13개소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경남 도내에 거주하고 있는 5세 이하 내·외국인 영유아라면 거주지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이용시간은 평일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 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시간당 1,000원의 1시간 단위 가능 보육료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월 1일, 설·추석 연휴, 성탄절을 제외하고 상시 운영하며, 이용일 하루 전까지 기관에 전화로 예약하거나 긴급 시 당일 예약도 가능하며 월 90시간 내에서 이용 가능하다. 경남도는 올해 13개소 확대 운영 후 이용자 만족도 조사 및 사업성 분석 등을 실시해 추가 수요 등을 고려해 사업의 운영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