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8962부대 용호여단과 관광발전 협약 체결
사천시는 11일 제8962부대 용호여단과 관광발전 협약을 체결했다. 용호여단은 경남을 관할하는 39사단의 예하 부대로 진주에 소재하고 있으며, 진주·사천·남해·함양·산청·하동·거창 지역을 관할하고 800여명의 군 장병과 100여명의 군 관계자가 근무하고 있다.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사천시는 군장병들과 군무원 및 그들 가족에게 관내 유료 관광지 할인 혜택과 맞춤형 관광상품을 제공해 군장병의 관광복지를 실현한다. 용호여단은 장병휴식 공간에 사천관광 홍보물을 비치하고 사천 시티투어 활용 방안을 검토하는 등 사천관광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사천시 관계자는 “군 가족에게 맞는 특색 있는 관광상품과 할인 혜택 제공으로 군가족이 휴가나 주말 동안에 가까운 사천에서 활력을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사천시는 현재 관광지 4개소, 숙박 2개소, 식당 18개소가 자발적으로 할인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업체는 적지만 계속적으로 모집해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2023년 농지 이용실태조사 실시
경남 사천시는 농지의 투기적 소유나 이용을 차단하는 등 농지법 질서를 정립하고자 오는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2023년 농지 이용실태조사’를 한다. 농지 이용실태조사는 농지법에 따라 농지의 소유·거래·이용 또는 전용 등에 관한 사실을 확인하는 조사로 매년 1회 실시한다.
조사 대상은 농업법인·외국인 및 외국 국적 동포 소유농지, 토지거래허가구역 내 취득농지와 최근 5년(2018 ∼2022년) 이내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 후 취득한 농지, 관외 거주자 취득농지, 공유지분으로 취득한 농지 등이 해당한다. 농지소유자의 실제 농업경영 여부를 확인해 무단 휴경, 불법 임대차 등을 적발하고 농업회사법인의 경우 농지 소유요건 준수(업무집행권자의 3분의 1 이상이 농업인)를 점검한다.
농지 이용시설(축사·버섯재배사·곤충사육사 등) 중 농지전용허가를 회피할 목적으로 지붕 위 태양광 시설을 설치 운영하고 있지는 않지 등 불법 전용 농지 등에 대해서도 면밀히 조사한다. 농지 이용실태조사 결과 농지법 위반 행위가 드러나면 청문 절차 등을 거쳐 농지처분 의무 부과 및 원상회복 명령 등 행정처분과 고발 조치할 방침이다.
#여자농구단, 제78회 전국남녀종별농구선수권대회 우승
사천시청 여자농구단(구단대표 박동식 시장)은 지난 달 25일부터 8월 4일까지 영광스포티움에서 열린 제78회 전국남녀종별농구선수권대회 여자일반부에서 우승하며, 지난 대회 3위의 아픔을 딛고 작년 제103회 전국체육대회를 시작으로 3회 연속 전국 최고 실업팀에 등극해 우주항공청 개청을 향한 시민의 염원을 전국에 알렸다.
사천시청, 대구시청, 서대문구청, 김천시청, 전남농구협회 5개팀이 참가해 열전을 펼친 이번 대회에서 사천시청 여자농구단은 대구시청과의 첫 경기에서 72대 55로 승리하며 기분 좋은 시작을 했다. 이어진 전남농구협회와의 경기는 93대 49, 서대문구청은 76대 51로 가뿐히 꺾었다. 마지막 날 오랜 라이벌인 △김천시청과의 경기 역시 76대 45로, 31점이라는 큰 점수 차로 이기며 명실상부 전국 최강 실업농구팀임을 증명했다.
이변이 많았던 이번 대회에서는 신생팀인 서대문구청팀이 대구시청을 꺾어 놀라움을 자아냈고, 대구시청은 김천시청팀을 1점차로 극적으로 꺾어 멋진 장면을 연출하며 긴장감을 고조시켰다. 이런 이변 속에서도 사천시청팀은 작년 제103회 전국체육대회에 이어 전국대회 3연패라는 쾌거를 이뤘다. 대회 최우수상에 이은혜 선수, 최고지도자상에 신원화 감독이 각각 수상했다.
이후 사천시청 여자농구단은 다가오는 10월 전남 목포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여자 일반부에 참가할 예정이며, 최초로 3회 연속 금메달 획득을 목표로 훈련에 매진할 계획이다.
사천시청 여자농구단장인 박동식 시장은 “이번 대회 우승을 통해 사천시가 여자농구 최강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고, 우주항공청의 조속한 사천 개청을 염원하는 시민의 마음을 전국에 알린 선수단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