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노후화된 건물번호판 무상 교체로 쾌적한 도시미관 조성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도로명주소의 정확한 위치안내와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오는 10월까지 망실 또는 훼손된 건물번호판 무상 교체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군은 도로명주소 전면 시행(2014.1.1.)에 따라 설치된 일부 건물번호판이 장기간 햇빛 노출로 빛바램, 탈색 등 훼손 현황이 나타나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전액 군비를 투입해 본격적인 교체에 나서고 있다.
올해 사업량은 총 1,108개로 현재 1차분 576개소에 대해 추진 중에 있으며, 2차분 532개소는 추가예산 확보 후 교체를 진행한다. 매년 일제조사를 통해 훼손·망실된 건물번호판이 많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해 순차적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정비 사업은 기존 양각·음각 형식의 필름지 컷팅 방식에서 반영구 필름지를 이중으로 덧대어 부착한 건물번호판으로 교체함으로써 정비 이후 부착된 스티커가 쉽게 떨어지지 않고 훼손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했다.
다만 내구연한(10년) 미경과 번호판과 리모델링 후 번호판 미 부착 등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훼손 또는 망실된 건물번호판 경우 교체 대상에서 제외된다. 기장군 관계자는 “노후화된 건물번호판 교체로 쾌적한 도시미관을 조성하고 군민들의 편리한 도로명주소 사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관읍, 독거노인 가구에 맞춤형 영양식 지원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읍장 직무대리 송영종)는 지난 10일 복날을 맞아 관내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 30가구에 맞춤식 영양식 세트(삼계탕, 부추겉절이, 열무물김치)와 건강음료 및 제철과일을 지원하는 ‘해피헬시 데이’를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부산형 통합돌봄 사업인 ‘기장OK돌봄’의 지역특화사업으로 추진됐으며, 정관읍행정복지센터 주관으로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회장 최진호)와 기장마음나눔회(회장 감상훈)가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힘을 모아 펼쳐졌다.
이날 정관읍행정복지센터는 대상자 선정과 영양식 세트를 마련했고, 기장마음나눔회에서는 포도 30박스를 후원했다.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30가구에 영양식 세트와 과일 등을 전달하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했다.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최진호 위원장은 직접 농사지은 고구마, 방울토마토 등 농산물을 수확시기에 맞춰 추가로 지원하면서 나눔을 통한 이웃사랑 실천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송영종 정관읍장 직무대리은 “태풍에도 불구하고 지친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기장마음나눔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복지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연계해 맞춤형 복지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마음나눔회는 2019년 12월 결성된 봉사단체로 30여 명의 회원이 매월 회비를 모아 관내 취약계층 아동 밑반찬 및 김장김치 지원, 제철과일 지원 등 지속적으로 나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복지 공동체 조성을 위해 사회보장급여법에 따라 구성된 민관 협력 기반의 네트워크 조직이다. △복지사각지대 및 복지자원 발굴 △복지서비스 연계 지원 △지역 내 복지 문제 해결을 위한 맞춤형 특화사업 수행 등 지역사회 보호체계 구축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부산시] 부산도시공사 사장에 신창호 전 디지털경제실장 임명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5 1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