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전국 최초 확장형 하이브리드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포트’ 서비스 오픈
- 웹3.0 기술 응용, 웹과 앱 서비스 동시 제공…접근성 향상
- 메타포트 제공 API 외부기관과 공유 시 메타버스 세상 무한 확장
- 대구경북신공항, 쇼핑몰, 도청, 컨퍼런스홀 등 가상공간 체험 가능
[일요신문] "메타버스 수도 경북을 넘어 글로벌 디지털 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지는 데 전략적으로 집중하겠다."
'경북 메타버스 대표 플랫폼'(이하 '메타포트')이 정식 오픈 됐다.
'메타포트'는 경북도가 2022∼2024년까지 총사업비 30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메인 공간으로 구성해 가상과 현실을 연결하는 경북 메타버스 통합 플랫폼이다.
'메타포트'는 이용자들이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체험으로 디지털 경제의 핵심인 메타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과 기업이 가진 신기술을 선보여 경북이 신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개발하게 됐다. 전국 최초 확장형 하이브리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웹3.0 기술을 응용하고, 웹(Web)과 앱(App)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한다.
특히, Open-API(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를 이용해 무한한 확장성을 고려해 만든 플랫폼이다.
20일 도에 따르면 '메타포트'가 제공한 Open-API를 통해 로그인, 아바타 등 연동이 가능해져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학교 등이 보유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하나의 통합된 서비스처럼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지 않고, 웹 페이지에서 이용 가능하다. 앱(App) 버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뒤 이용할 수 있다.
'메타포트'에 접속하면 우선 메인 화면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에서 나만의 아바타를 만나게 된다. 마이크, 메시지 입력창 등이 있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미니맵을 이용하면 메타포트 내 각 공간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공항 로봇을 만나면 카트레이싱 게임도 즐길 수 있다.
쇼핑몰에서는 롯데면세점 등 5개 면세점과 지역 고향장터 '사이소'가 있어 면세품 쇼핑과 다양한 지역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경북도청에서는 도정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로비에서 E-Book(도청 홈페이지에 있는 어게인경북(도정홍보지)을 메타버스 E-Book으로 볼 수 있음), 영상갤러리와 사진갤러리를 통해 볼 수 있다.
XR체험존으로 이동하면 체험존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 방문 예약 신청이 가능하다. 전시실에서는 멋쟁이 캐릭터와 함께 신라시대 와당을 활용한 퍼즐게임도 즐길 수 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도지사실로 이동하면 이철우 지사와 함께 사진 촬영이 가능하며, 경북을 상징하는 낱말퀴즈 게임도 즐길 수 있다.
컨벤션홀에서는 다양한 경북의 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다.
컨퍼런스홀은 대규모 인원 수용이 가능한 공간으로 지역 기업들이 세미나와 설명회 등을 열수 있다. 전시홀의 경우 각 기업의 특색있는 홍보관 개설이 가능하며, 영상회의 사무실 등을 무료로 제공해 지역 기업들의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한다.
한편 3단계로 개발되는 '메타포트'는 지난해 메타버스 공간에 통합신공항을 메인 플랫폼으로 해 쇼핑몰(면세점)을 구성하고 아바타, 채팅·회원가입, 사이트 연동을 위한 오픈 API 기능 개발 등 플랫폼 기반을 조성했다.
올해는 플랫폼 확장을 위해 도청, 컨벤션홀, 지역특산물 마켓 사이소 등 공간디자인을 설계했고, 모바일 단말기 지원을 위한 앱 기능 등을 개발했다.
내년에는 관광, 교육 서비스 기능 구축 등 이용자 접근성 향상과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콘텐츠를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가상투어 기능으로 관광지를 안내하고, 학교·교육용 강의실 연계 기능을 구현해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교육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철우 지사는 "메타포트는 국내 최초 확장형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웹과 앱 방식을 모두 활용해 개방성과 무한한 확장성을 고려해 개발한 플랫폼으로, 이용자들의 메타버스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라며, "메타버스 수도 경북을 넘어 글로벌 디지털 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지는 데 전략적으로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