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와 시군 간 유기적이고 체계적 재난관리 정책 추진
- 재난 안전 역량 강화 기여
[일요신문] 경북 경산시(시장 조현일)가 지난 19일 경북도에서 실시한 '2023년도 도민안전시책 평가'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장려상을 받았다.
도민안전시책평가는 안전 및 재난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로 각종 재난 대응 역량 강화 및 안전경북을 실현하기 위한 평가로 3개 분야 27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가 항목은 △안전정책 분야에 안전경북 실현 및 비상·재난 대비 능력 강화로 안전관리계획 수립, 안전교육 추진 실적 등 △사회재난 예방 분야에 승강기 안전관리 및 시설물안전법 대상 시설, 어린이놀이시설 등의 생활안전 관리 실적 등 △자연 재난 대응력 강화 분야에 지역자율방재단 활성화 추진 실적 및 태풍·호우 및 대설·한파 자연 재난 대비 추진 실적 등이다.
조현일 시장은 "안전도시 경산을 위해 노력해 준 시민들과 기관단체와 직원들에게 감사하다. 안전은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앞으로도 재난에 강한 안전도시 경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산시는 2023년도 5개 부문(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 우수기관, 재난 대응 안전한국훈련 최우수상,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점검 최우수상, 도민안전시책 시군 평가 장려상)에서 수상했다.
# 경산5일반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조사 및 용역보고회 개최
- 연속성 있는 산업단지 공급…신규 산업단지 조성 추진
경산시는 20일 '경산5일반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조현일 시장, 박순득 시의회 의장을 포함한 시의원, 시 간부 공무원 등이 함께했다.
경산5일반산업단지 조성은 이미 조성 중인 산업단지의 준공 시점이 도래돼, 연속성 있는 신규 산업단지 공급의 필요성이 대두돼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용역은 경산5일반산업단지 후보지에 대한 조성사업비, 토지이용계획 수립 등 신규산업단지 조성의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을 목표로 지난 7월 착수했다.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 유치업종 선정, 경제적 타당성, 구체적인 사업추진 방안 등에 관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현일 시장은 "기존 산업 단지와 연계된 산업 단지 조성으로 지역산업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 및 대규모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하며, "향후 국토교통부와 경북도 등 유관기관과 적극 협의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사업시행자를 정해 사업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2024 경산 화장품산업 마스터링' 보고회 개최
- 'Next level Cosmetic In 경산' 기업과 함께한 뜻 깊은 순간
'2024 경산 화장품산업 마스터링 보고회'가 20일 경산 인터불고CC에서 열렸다.
이날 보고회는 경산의 화장품산업 기업지원 시설인 글로벌코스메틱비즈니스센터의 운영을 맡게 될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원장 윤칠석) 주관으로 열렸다.
50여 개 지역 뷰티기업 대표들과 시의원, 유관기관 관계자 등 80여 명이 함께했다.
보고회는 향후 새로워지는 지원체계와 지원 방향 안내를 비롯해 수출 인증과 온라인 판로확보에 대한 전문가 특강, 뷰티기업 애로사항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경산의 특화사업인 화장품산업의 발전 방안과 비전 등을 기업들과 함께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조현일 시장은 "글로벌코스메틱비즈니스센터의 운영 전환에 발맞춰 지역 뷰티기업들의 시설 활용률을 높이고, 기업들이 원하는 수요맞춤형 지원사업으로 '뷰티사업은 경산이 최적지'라는 업계 로드맵이 정착될 수 있도록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산시는 화장품산업 생산·연구·비즈니스 지원시설인 글로벌코스메틱비즈니스센터를 거점으로 제조, 인증, 마케팅 등 지역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방위 지원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4만 5000평 규모 화장품특화단지도 조성해 신규 기업 유치에 나서는 등 뷰티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광역철도 대경선(구미~경산) 개통…"대구·경북 하나로 잇다"
온라인 기사 ( 2024.12.13 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