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서 ‘K-푸드’ 지배력 확대”
CJ제일제당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690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4.1% 증가하면서 3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4조 3314억 원으로 2.1% 감소했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매출은 7조 2386억 원으로 전년보다 0.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1.3% 증가한 3836억 원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한 2조 7051억 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8% 감소한 1359억 원이었다. 지난해 매각한 중국 자회사 지상쥐 분을 제외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 2% 성장했다. 국내 식품사업 매출은 1조 3807억 원이다. 햇반 매출액이 18% 늘고, 만두가 12% 신장하는 등 가공식품 매출이 3% 증가했다.
해외 식품사업 2분기 매출도 1조 3244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유럽에서는 영국뿐만 아니라 독일, 네덜란드 등 서유럽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에 입점을 가속하며 매출이 57% 증가했다. 북미는 주력 제품인 만두(28%), 상온 가공밥(24%) 등 글로벌전략제품(GSP)과 피자(12%)가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었다. 오세아니아는 호주를 중심으로 대형 유통채널인 울워스에서 비비고 냉동김밥, 만두 신제품 등을 선보이며 신규 수요를 창출해 매출이 51%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수익성 극대화’ 전략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품목을 늘렸다. 그 결과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 늘어난 1조 564억 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7.4% 증가한 990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38%), Taste&Nutrition(37%), 스페셜티 아미노산(15%)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끄는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도 수요를 회복하면서 판매량이 20% 이상 늘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Feed&Care)의 2분기 매출은 같은 기간 12% 줄어든 5699억 원이었다. 영업이익은 341억 원으로 288% 증가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 사료·축산 판매량 축소로 매출은 다소 줄었으나, 양돈·축산 판가가 안정화되는 동시에 사업구조를 개편해 수익성이 개선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지난 5월 법인을 설립한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서 ‘K-푸드’ 지배력을 넓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일본은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실적 개선에 주력 중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수익성 제고에 힘쓰고, 테이스트앤리치를 앞세워 글로벌 조미소재 시장에서 신규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호민 기자 donkyi@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