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사고 방지 위한 개선작업 완료”
매일유업은 16일 자사 홈페이지에 김 부회장 명의의 사과문을 올리고 "이번 문제와 관련해 놀란 고객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어린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건강을 위해 믿고 먹는 매일우유 제품에서 결코 있어서는 안될 품질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매일유업은 "지난 12일 오후 문제의 제품을 섭취한 고객 몇 분이 진료를 받았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즉시 해당 제품을 수거하고 원인을 조사한 결과 생산 작업 중 밸브 작동 오류로 인해 세척액이 약 1초간 혼입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매일유업은 그 과정을 글로벌 유제품 설비 기업인 테트라팩사와 데이터를 통해 재검증했다. 이 때 생산된 제품은 약 50개로 특정 고객사 1곳에 납품된 것으로 파악됐다.
매일유업은 "소비기한이 2025년 2월 16일 03시 38분으로 표기된 매일유업 멸균 오리지널 200㎖ 미드팩 제품을 제외한 매일유업의 모든 제품은 안전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며 "당사의 생산공정을 철저히 점검하고 확인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사고는 단 한 팩의 우유에서도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생산과정 관리와 품질 검수 절차에서 부족했음을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매일유업은 이에 따라 동일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작업 오류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박호민 기자 donkyi@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