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5.13 ~ 5.19
5.13 월
틱낫한 스님 초청 강연
유니클로 유니박스 이벤트
겨울엔 히트텍이었다면, 여름엔 에어리즘이다! 오늘은 유니클로가 5월 3일부터 24일까지 실시하는 유니박스 이벤트 1차 당첨자 발표 날. 유니클로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누른 후 평소 고맙게 생각했던 파트너(회사 동기, 선배, 후배,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해당 파트너에게 에어리즘 한 벌이 박스에 담겨 배달된다. 모두 500명 추첨. 혹시 당첨이 안 돼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착하게도 ‘세컨 챈스’가 있으니까. 2차 당첨자 발표는 24일, 역시 500명에게 에어리즘이 공짜로 배달된다. 클릭 한 번에 공짜로 선물도 하고, 인심도 얻고. 꿩 먹고 알 먹고, 도랑 치고 가재 잡고~.
5.14 화
보성 녹차 대축제 ‘다향제’
‘신이 내린 최고의 선물! 보성녹차!’란 주제로 전남 보성에서 ‘다향제’가 열린다. 오후 5시에 열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19일까지 6일 간 펼쳐지며, 축제 기간 동안에는 차문화행사, 철쭉행사, 백일장, 차밭 영화제 등 80여 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올해로 39회를 맞는 만큼 녹차 축제 가운데는 맏형님 격에 속한다. 넘실대는 푸른 녹차밭을 바라보고 있으면 어느덧 근심걱정은 싹~! 실제 초록색이 가진 심리적 효과도 ‘편안함’과 ‘차분함’이란 사실을 아는지!
황매산 철쭉제
5월이 되면 경남 합천의 황매산 철쭉군락지와 황매산 일대에는 그야말로 ‘불난리’가 난다. 물론 산불이 아니다. 흐드러지게 핀 꽃불이다. 울긋불긋한 철쭉이 만개하는 이 기간 동안 황매산에는 철쭉 구경을 하기 위해 몰려든 사람들로 ‘꽃반, 사람반’을 이룬다. 소백산, 바래봉과 함께 철쭉 3대 명산으로 꼽히는 만큼 온 천지에 철쭉 융단이 드넓게 깔린다. 철쭉심기, 보물찾기, 산상음악회 등 다양한 행사도 열린다. 축제 기간은 14일부터 24일까지.
보성 녹차 대축제 ‘다향제’
황매산 철쭉제
5.15 수
제66회 칸 영화제
모토로라 X폰 공개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한 후 처음 선보이는 스마트폰인 X폰이 오늘 열리는 구글 개발자 회의에서 공개될 것이 유력하다. 루머에 따르면 벌써부터 괴물폰이라고 불리는 X폰의 주된 기능 가운데는 사용자의 성향을 예측해 애플리케이션을 추천해주거나, 자동 실행시켜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24시간 음성인식 대기모드, 동작 인식 기능, 휘어지는 화면 등 획기적인 기능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아직까지는 모든 게 루머에 불과하다. 정말 괴물일지 아닐지는 오늘 공개될 테니 일단 숨 죽이고 기다려보자. 그나저나 요즘은 괴물이 대세? 스마트폰의 괴물은 X폰, 메이저리그의 괴물은 류현진?!
5.16 목
정선군 곤드레산나물 축제
오늘부터 19일까지 강원도 정선읍 일대에서는 정선을 대표하는 산나물인 곤드레를 주제로 한 축제가 열린다. 곤드레는 밥과 함께 쪄서 들기름을 넣어 비벼 먹거나 간장게장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 직접 산에 올라 곤드레 나물을 뜯어볼 수도 있으며, 새총쏘기, 집고리 걸기 등 시골 문화체험도 할 수 있다. 정선에 갔다면 오일장을 방문하는 것도 잊지 말자. 곤드레 외에도 각종 산나물의 향긋한 냄새에 푹 빠질 수 있다. 입안 가득, 콧구멍 가득 봄내음을 팍팍 채우고 돌아오면 어느덧 행복 바이러스도 팍팍!
서울 베이비 키즈 페어
‘임신, 출산, 유아 교육’을 주제로 한 베이비 키즈 페어가 양재동 aT센터에서 오늘부터 나흘 간 열린다. 출산용품, 임부용품, 영유아 식품, 교육 및 출판물 전시 외에 출산장려 캠페인도 함께 벌어진다. 스마트맘이라면 잊지 말고 한 번 발도장 찍어볼 것. 입장료는 5000원.
정선군 곤드레산나물 축제
서울 베이비 키즈 페어
5.17 금
2013 서울재즈페스티벌
황금같은 부처님오신날 연휴가 시작됐는데 뭘할까 고민이라면 오늘부터 이틀 간 열리는 서울재즈페스티벌에 가보자.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 체조경기장, 수변무대 등을 돌아다니면서 재즈와 블루스 선율에 취하다보면 봄소풍 기분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전설적인 재즈 피아니스트 램지 루이스와 일렉트릭 밴드, 훈남 싱어송라이터 미카, 천재 뮤지션 로이 하그로브 퀸텟 등 유명 뮤지션들이 함께 한다. 장윤주, 10cm, 스윗소로우 등 국내 뮤지션들의 음악도 감상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돗자리에 누워 밤하늘 보면서 음악 감상하기 강추! 입장 및 공연 관람 시간은 12:30~22:00. 1일권은 12만 1000원, 2일권은 19만 4000원.
부처님오신날 행사
5.18 토
숭례문 특별 관람 시작
5년 3개월에 걸친 복구 사업을 마치고 우리 품에 돌아온 숭례문이 드디어 지난 4일 개최된 기념식을 시작으로 일반에게 공개됐다. 오늘부터는 문루 상부(1층)도 매주 토요일(오전 11시, 오후 1시, 3시)과 일요일(오후 1시, 2시, 3시)에 공개된다. 특별 관람 형태로 진행되며, 관람신청은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스무 명씩 받는다. 또한 이날은 숭례문 통과 국민 대걷기와 달리기 축제도 개최된다. 출발시간은 오전 9시 30분이며, 장소는 남산국립극장이다.
자라섬 리듬 앤 바비큐 페스티벌
자라섬 리듬 앤 바비큐 페스티벌이 경기도 가평군 자라섬에서 17일부터 오늘까지 이틀 간 열린다. 음악을 감상하면서 캠핑도 즐기고, 바비큐도 즐길 수 있는 이 축제에는 올해 그래미 최우수 R&B 앨범상을 수상한 로버트 글래스퍼 익스페리먼트, 베니 골슨, 리사 발란트 등 해외 뮤지션과 양방언 밴드, 하림 등 국내 뮤지션이 함께한다. (음악도)듣고, (맛있는 바비큐도)먹고, (좋은 사람들과 함께)떠들고. 제대로 봄날을 즐긴다는 건 바로 이런 거다. 1일권은 5만 원, 2일권은 8만 원.
광주 5·18 행사
올해로 33주년을 맞는 5·18민중항쟁 기념 행사가 국립5·18민주묘지를 비롯해 광주역, 금남로 일대, 전남도청 등에서 5월 한 달 간 열린다. 오늘은 오전 10시 국가기념식을 시작으로 망월동 구묘역 작은음악회, 추모 음악제 등이 개최된다. 오월길 순례 행사는 전남도청, 전남대학교, 상무대영창, 5·18 구묘역, 국립5·18묘역을 돌아보는 코스로 이뤄지며, 참가비는 무료다. 이날 기념행사에서 과연 ‘임을 위한 행진곡’이 불릴까도 관심사.
숭례문 특별 관람 시작
임준선 기자 kjlim@ilyo.co.kr
자라섬 리듬 앤 바비큐 페스티벌
광주 5·18 행사
5.19 일
춘천마임축제
발명의 날 행사
제48회 발명의 날 행사인 ‘창의발명 우주선 프로젝트’가 특허청 주관으로 열린다. “우주를 향해 별을 쏘다!”란 주제로 초등학생 꿈나무들과 함께 우주선을 직접 제작하고 발사한다. 물론 나로호 같은 진짜 우주선을 만든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창의발명 우주선’은 특수풍선, 낙하산, 관측장비(캠코더, GPS)로 구성된 우주(풍)선이다. 이렇게 발사한 우주선은 30분 안에 30㎞ 상공의 성층권에 도달하고, 한 시간 정도 지나 풍선이 터지면 다시 낙하한다. 혹시 길을 가다 이렇게 낙하한 우주선을 발견했다면 UFO를 봤다고 호들갑을 떨 게 아니라 특허청으로 연락한다. 찾아준 사람에게는 선물도 준다는 사실.
김민주 프리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