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면 위에 보기 좋게 올라가 마치 데코레이션 용도처럼 보이는 계란이지만 사실 냉면에 계란이 함께 나오는 이유는 따로 있다. 냉면 면발의 주 원료는 메밀인데, 메밀은 성질이 거칠기 때문에 빈속에 먹으면 위를 상하게 할 수 있다.
때문에 물냉면의 경우 면발보다 계란을 먼저 섭취하면 메밀과 차가운 육수가 위벽을 불편하게 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노른자가 풀어지면 육수가 탁해지기 때문에 계란을 가장 먼저 먹으면 깔끔한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다.
비빔냉면에 들어가는 양념은 맵고 짜기 때문에 비빔냉면을 먹을 때는 계란을 마지막에 먹는 것이 좋다. 캡사이신 성분은 물보다 지방에 더 잘 녹기 때문에 계란을 마지막에 먹으면 입 안의 매운 맛을 쉽게 없앨 수 있다.
냉면 속에 계란이 있는 이유는 또 있다.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냉면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줄 수 있는 것. 특히 계란에는 단백질 외에도 레시틴, 콜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영양 공급과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여름철 별미 냉면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냉면 속 계란을 꼭 챙겨 먹자. 더위 사냥은 물론 영양까지 챙길 수 있다. 계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에그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