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신뢰성전문교육기관인 한국신뢰성협회는 오는 9월 4일 제 1회 PRE(Professional Reliability Engineer, 신뢰성전문기술자) 1급 자격시험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PRE 1급 자격시험은 신뢰성보증업무에 종사 또는 준비하는 기술자에 대한 신뢰성 실무 능력 검증을 위해 한국신뢰성자격인정위원회가 개발, 한국신뢰성협회에서 시행하는 공신력 있는 시험이다.
PRE 1급 자격보유자는 제품의 품질 및 신뢰성 검사, 기획, 설계, 개발, 기술영업과 관련된 직종이나 연구소, 시험인증센터 등에서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설계기술인 신뢰성기술은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제조물책임법에 의해 고장에 대한 손해를 제조사가 배상하게 되면서 신뢰성기술자는 기업의 필수인력으로 자리잡게 됐다.
이에 협회 관계자는 “기업들은 제품신뢰성과 전문인력의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신뢰성전문기술자를 양성하는 교육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시험 접수는 한국신뢰성협회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오는 9월 1일(화)~9월 4일(금) 개설되는 PRE 1급 자격시험 대비교육 신청 시 무료응시 혜택이 주어진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신뢰성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김원규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