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커피의 가장 큰 장점은 세계적인 스타를 전면에 내세우고 최고급 원두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1994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헌액이 된 밥 말리는 레게 음악의 창시자이자 사상가였다. 앨범 `Legend`는 세계에서 1200만 장이 팔리기도 했다. 밥 말리는 그의 노래를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부당한 것들에 대해 고발했고 억압받는 사람들에게 고통을 잊을 수 있는 안식처를 제공함과 동시에 스스로의 삶을 변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UN은 그의 공로를 인정해 1978년 평화메달을 수여하기도 했다.
말리커피는 밥 말리의 정신을 경영에 녹였다. 친환경 농법을 키운 원두를 공정거래 형식으로 수입하고 매출의 일정 금액을 밥 말리의 가족이 운영하는 1Love 재단 및 세계 곳곳의 아이들을 위해 기부하는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커피의 맛과 향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말리커피의 주 원두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블루마운틴 원두는 세계 3대 커피로 꼽힐 정도로 최고급 원두로 꼽힌다. 말리커피는 로한 말리가 운영하는 자메이카 현지 농장에서 블루마운틴 원두를 독점 직수입해 국내에서 로스팅 해 사용하고 있다.
말리커피 마케팅 담당자는 “좋은 원두와 세계적인 스타 그리고 착한 경영철학이 모인 곳이 말리커피”라며 “말리커피는 본사와 가맹점주가 사업 파트너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말리커피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위해 매장 크기와 상권별 맞춤형 콘셉트를 제공하고 상권과 매장에 따라 운영방식과 판매 아이템 등을 차별화해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또한 지속적인 홍보 활동으로 가맹점주의 성공적인 매장 운영을 지원한다. 지난 5월 MBC 수목 드라마 ‘앵그리맘’과 대한민국 대표 예능으로 꼽히는 MBC무한도전에 장소협찬을 하며 화제를 일으킨 바 있다. 또한 이승기와 하하를 모델로 TV-CF를 진행하는 등 영업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