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 리크리홀딩컴퍼니
건성모발은 두피가 건성인 경우가 많은데 건성 두피는 유분이 없고 각질 비듬이 생기기 쉬기 때문에 세정력이 강하지 않고 자극적이지 않은 샴푸를 이용해 관리하는 것이 좋다. 건성모발의 특징은 거칠고 탄력이 없는 것인데 그 이유는 두피의 각질이 모공을 막아 모발에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건성모발은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얇은 머리카락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파마와 염색 등의 시술을 자주 받게 되면 머리카락의 굵기가 더욱 가늘어지고 심하면 탈모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잦은 시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건성모발과 마찬가지로 지성모발은 지성두피를 가지는 경우가 많으며 상대적으로 피지분비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게 되면 두피 가려움증과 염증을 동반한 지루성 두피염을 발생시켜 탈모로 발전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두피와 모발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지성모발에 효과적인 샴푸로 청결한 두피, 모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헤어 드라이기나 고데기 등을 자주 사용하거나 헤어스타일을 자주 바꾸게 되면 건성, 지성 모발에 관계없이 얇고 가는 머리카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손상모발에 효과적인 샴푸와 린스 이외에도 헤어 트리트먼트나 팩, 에센스 등의 헤어케어 제품을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헤어 트리트먼트는 영양 공급을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한 머리를 건강한 모발로 만드는데 효과적이며 비닐캡을 쓴 후 스팀 타올이나 드라이어로 열을 주면 헤어팩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헤어 트리트먼트 사용법은 샴푸 후 린스 전에 발라주는 것이 좋고 머리에 기름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매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또한 모발을 말리기 전에 헤어 에센스나 로션, 크림 등의 헤어 제품을 발라주면 모발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수분, 영양 공급으로 건강한 모발관리를 할 수 있다. 가늘고 힘없는 머리카락과 함께 탈모유전자로 인해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양모효과가 뛰어난 탈모샴푸로 모발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탈모샴푸로 효능을 인증 받은 전문 탈모방지 의약외품 샴푸와 트리트먼트로 유명한 더헤어머더셀러의 엠 헤어로스 샴푸는 남성탈모방지 효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엠 헤어로스 샴푸에는 피리티온아연액이 들어 있어 두피 트러블과 비듬 완화에 도움을 주고 덱스판테놀 성분이 손상된 모발과 두피에 진정 효과를 부여해준다.
또한 비오틴 성분은 모근을 강화해주고 니코틴산 아미드는 두피 영양 공급해준다. 헤머셀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탈모 방지를 위한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갖추고 있으며 실리콘, 합성방부제, 화학계면활성제가 무첨가 돼 있어 민감성 두피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여성용 탈모 방지에 효과적인 더블유 헤어로스 샴푸에는 실리실산 성분이 함유돼 두피 각질층 개선은 물론 모발 영양 공급을 용이하게 해 건강한 두피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블유 헤어로스 트리트먼트는 큐티클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손상된 모발을 엉킴 없이 부드럽고 윤기 있게 가꿔 샴푸와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인 두피, 모발관리를 할 수 있다.
김원규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