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자면 절로 살 빠진다
사실 잠을 자는 동안 살이 빠진다는 연구 결과는 여러 차례 있었다. 수면은 수동적인 행동으로 에너지 소모가 거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그렇지 않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잠자면서도 우리는 끊임없이 에너지를 소모하며, 8시간 숙면 후 소모된 에너지는 활동 시간에 소모하는 에너지보다 불과 50㎉ 정도 적을 뿐이다.
반면 잠이 부족하면 체중이 늘어난다는 연구도 있었다. 미국에서 1만 80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4시간 미만 잠을 자는 사람의 경우 비만이 될 확률이 7~9시간 자는 사람보다 무려 73%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시간 자는 사람과 6시간 자는 사람의 경우에는 각각 50%와 23% 정도 높다.
어떻게 하면 수면 다이어트의 효과를 볼 수 있을까.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2. 점심식사는 세끼 식사 중 가장 마음 놓고 먹어도 된다. 충분히 배부르게 먹고, 단 것 기름기 있는 것 가리지 않고 먹고 싶은 것을 먹는다. 단 과식은 금물이다.
3. 절대로 식간에 간식을 먹지 않도록 한다. 그럴 경우 식사 후 분비되는 인슐린(지방 축적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끊임 없이 분비되어 결국 체내에 지방이 축적된다.
4. 저녁에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5. 저녁식사는 탄수화물은 피하고, 육류와 같은 고단백 식사를 하되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6. 적당한 시간에 잠자리에 든다.
위와 같이 생활할 경우 취침과 동시에 지방이 활발하게 분해되기 시작하며 이렇게 소모되는 지방은 매일 밤 70~100g 정도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모든 사람들에게 반드시 위의 방법이 맞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가령 간식을 먹지 않으면 기운이 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간식을 먹되 적당량만 먹는 것이 좋다.
김미영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